제주도상하수도본부, 자문회의 등 공론화로 의견수렴
“사업의 시급성 재정여건 고려할 때 민간투자 바람직”

제주도민일보 자료사진.

재정투자냐, 아니면 민간투자 방식이냐.

제주도내 최대 현안중 하나로 떠오른 제주시 도두하수종말처리장의 하수처리 용량 증설을 위한 방안을 추진하기 위한 일환으로, 두가지안이 놓고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가운데 민간투자 쪽으로 분위기가 쏠리고 있어 향후 최종 결론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도 상하수도 본부는 지난 1월24일 '민간자본으로 도두하수처리장을 현대화하는 사업의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다가, 지금은 중단돼 있는 상태다.

지역주민들을 비롯해 관련 공무원, 전문가 등 의견을 듣는 게 우선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중으로, 그동안 상하수도본부는 상하수도 관련 전현직 공무원 등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28일엔 중단된 용역 결과물을 토대로 자문회의를 가졌다. 용역중간 보고회 성격을 띤 이번 회의에선 민간투자 방식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넘쳐나는 오수로 처리난을 겪게 되면서 제주의 청정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사업의 시급성이나 지방재정 등 여건을 감안하더라도 민간 투자를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재정투자든, 민간 투자든 어떤 방식을 도입하더라도 장단점이 있지만 사업의 시급성과 재정여건으로 볼 때 민간투자로 도두 하수종말처리장 증설을 서둘러야 한다는 분위기로 쏠렸다.

이를 토대로 도는 중단된 용역을 재개하고, 그동안 진행됐던 자문회의와 여론수렴 내용을 정리해 사업 방식을 다음달중 결론을 내린다는 방침이어서 최종 결론을 어떻게 내릴지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도 관계자는 “공론화 과정이 마무리되는 대로 다음달 중에는 결론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시 도두하수종말처리장 원경.

하수처리 기본계획상 도두 하수종말처리장 용량은 17만4000톤으로, 현재 시설된 처리용량은 13만톤이다.

이에 따라 상하수도본부는 기본계획을 17만4000톤에서 22만톤 또는 23만톤으로 늘려 추진한다는 계획을 잡고 최근 환경부와 긴밀한 협의를 진행중이다.

환경부와 협의를 마치게 되면 상하수도본부는 도두하수처리장을 사실상 전면 교체하는 방안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22만톤 또는 23만톤 처리용량으로 도두하수처리장내 대부분 지하로 전환하는 전면 교체 방식이 그것이다.

상하수도본부는 다른 지역의 사례를 검토, 대략 총사업비가 3000억원에서 35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추진을 위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 시행해 왔다.

도내에서 운영 중인 하수처리장 8개소의 시설 용량은 하루 23만1500톤인데 반해 지난해 12월 기준 유입량은 하루 19만5796톤으로 평균 85%의 가동률을 기록했다. 이는 환경부가 제시한 하수처리장의 적정 가동률 70~80%를 훨씬 초과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도두인 경우 대정, 성산과 더불어 가동률이 90% 이상을 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내고 있다. 시설기준이 성수기와 비수기 구분 없이 평균으로 잡고 있어 성수기 때에는 처리용량보다 많은 하수가 발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