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선거방송토론위, 서귀포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 개최
여야 후보 제주4·3 왜곡 처벌법 두고도 설전 벌여

[제주도민일보 이서희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한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고기철 국민의힘 후보가 방송 토론회에서 제2공항 등을 두고 격돌했다.

서귀포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29일 JIBS제주방송 공개홀에서 서귀포시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를 열었다.

서귀포시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 JIBS제주방송 방송 갈무리
서귀포시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 JIBS제주방송 방송 갈무리

이번 토론회에서 위 후보는 핵심 공약으로 어린이병원 등 서귀포 의료 강화, 농·어업 소득 보장 국가 책임제, 청년 우선 고용제 도입 등을 제시했다.

고 후보는 2공항 조속 착공, 서귀포 지역경제 활성화,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의료 복지 서귀포 구현 등을 발표했다.

위 후보와 고 후보는 지역 최대 현안인 2공항을 두고 대립각을 세웠다.

고 후보는 “현재 경제가 매우 어려운데 2공항이 착공했다면 내년에 개항했을 것이다. 서귀포 경제도 지금보다 좋아졌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위 후보는 “2공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추진해 왔다”며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나면 제주도의 시간이 될 것이다. 도민과 함께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또 토론 과정에서 고 후보의 2공항 발언이 이어지자 위 후보는 “모든 토론을 2공항만 가지고 한다. 공항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 않는다. ‘공항 팔이’를 그만해달라”고 지적했다.

서귀포시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 JIBS제주방송 방송 갈무리
서귀포시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 JIBS제주방송 방송 갈무리

고 후보는 “2공항은 서귀포 시민들의 염원”이라며 “서귀포 시민들의 염원을 폄훼하는 것이냐”고 따져묻기도 했다.

또 지난 27일 열린 후보자 토론회 과정에서 위 후보가 “지난해 제주공항을 오가는 항공기 좌석 수가 200만석 줄어들었다”고 발언하자 고 후보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위 후보는 “제주공항 좌석 수가 200만석 줄어들었다는 것은 확인을 거친 발언”이라며 “고 후보는 이를 허위 사실이라고 했는데 이를 단정할 수 있나. 책임을 지라”라고 강조했다.

위 후보와 고 후보는 제주4·3 왜곡 처벌법에 대해서도 충돌했다.

위 후보는 자유토론 과정에서 “4·3 추념식을 앞두고 있다. 4·3 왜곡 처벌법에 대한 고 후보의 입장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고 후보는 “4·3 왜곡 처벌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은 이유가 있다. 어떤 것을 위반해야 어떤 처벌을 받는지 명확해야 한다. 하지만 4·3 왜곡 처벌법에는 명확성이 부족하다. 이를 해소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자 위 후보는 “4·3 왜곡 처벌법을 반대하는 것이냐”고 반문했으며 고 후보는 “그렇게 들렸느냐”며 맞섰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