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도민 여론조사 앞두고 반발 확산…17일 도의회 청원건 진행
운영위 등 "제주외고 명칭·위치 존치, 국제화교육 중점학교 육성"

내달 도민여론조사를 앞두며 속도전을 내고 있는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공론화와 관련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주외고 운영위와 학부모회, 고성2리 마을회 등은 17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외고 공론화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오후 도의회 교육위에서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공론화 철회에 관한 청원' 관련 논의가 예정돼 있다.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은 핑계일 뿐이고 교육감의 공약추진을 위한 공론화라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교육부의 고교서열화 해소 방안에 따르면 외고의 명칭과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할 수 있으며, 단 학생의 선발과 배정을 일반고와 동일하게 운영하는 내용이다"며 "제주도교육청은 학교 이전을 통한 신제주권 일반고 수용 충족'을 목표로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이석문 교육감은 임기 내 (가칭)서부중학교 신설이 어려워지자, 신제주권 학교 신설 공약을 위해 '전국 최초' '준비 기간' 등을 내세우며 제주외고 신제주권 이전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제주외고 설립 당시부터 주민들은 학교부지 및 기금을 조성해 진입로를 기부체납하는 등 발전에 힘써왔다"며 "주민들을 배제한 제주외고 이전 논의가 계속될 경우 학교부지 반환 요구 등 강력한 대처를 해 나갈 것이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교육부의 발표안대로 제주외고 명칭은 그대로 하용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유지해 '국제화교육 중점 학교'로 육성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