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제주 제2공항' 중앙 정치권 어떤 해법 제시할까?

기사승인 2019.10.07  08:34:55

공유
default_news_ad1

- 8일 국토위, 15일 농림해양위 제주도청에서 국감 실시
국토부 기본계획 고시 앞둔 제2공항 최대 이슈 전망

지난해 제주도청에서 열린 국정감사

제2공항을 비롯한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주민갈등들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의 주요 갈등 현안들을 중앙 정치권이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제주도의회가 제주도에 제2공항과 공론화를 요구에 제주도가 청원을 거절하면서 이에 대해 중앙 정치권을 어떤 대안을 제시할지 정치권의 시각을 엿볼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제주도를 상대로 국정감사에 나선다. 이번 국정감사는 박순자 위원장을 비롯해 15명이 제주를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고 질의에 나설 예정이다.

제2공항 건설과 관련 10월 국토부의 기본계획 고시를 앞두고 있어 제2공항이 최대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날 제2공항 관련 강도높은 질의가 집중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업무보고를 통해 국회 건의 사항으로 소음피해 지역 주민에 대한 보상과 주민 숙원 사업을 위해 제2공항 운영에 제주도가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하기로 했다.

또 제2공항 운영에 대한 지분과 제2공항 연계 광역교통망 구축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고,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을 감안해 국가 광역교통계획에 제주를 잇는 항공과 해양분야를 포함시켜 줄 것도 함께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4일에는 국토위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를 상대로 국감을 진행하며, 15일에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국감이 진행된다. 또 15일 교육위원회는 전남대학교에서 제주도교육청과 제주대학교, 제주대병원을 상대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다.

15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감에서는 지난 8월 2일 항만 기본계획으로 고시된 제주신항 건설과 태풍 내습에 따른 제주지역 피해 현황과 복구 상황을 집중적으로 다룰 전망이다.

문서현 기자 start-to@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제주미래발전협의호 2019-10-08 10:58:25

    젊은 세대는 , 제주의 발전을 강력히 열 망 한 다 !

    제주의발전은 자율에 맡겨서는 아무것도 할수없는곳으로 원지사는 이제 그,직을내려놓고 중안정치무대로 진출하여야 할것이며 , 도정에 반대하는 일부 반대론자들의 위법행위를 가차없이 처벌하며 도정을 펼쳐나갈 강력한 카리스마를 갖춘 지사가 이제 절실히 필요할때이다. 제주의발전과 100년지대계 를 위해서 필요하다면 모든계획에대하여 반대를일삼아하는 각종단체나 무용론이 대두되고있는 지방의회 도 해산을 명 할수있는 그런지도자가 나오지않는한 제주의 미래는 암울할뿐이다신고 | 삭제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 댓글많은기사 / 최신댓글

    disPuteArticle_1_m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