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검토위원회 15일 3차회의…보고서 내용 이견 팽팽
반대위 "제주공항 활용 가능" vs 국토부 "검토결과 '불가'"
같은날 오후 도민 공개토론회 열려, 제2공항 도민공감대 여전히 부족 지적

15일 오전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제주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위원장 강영진·이하 검토위) 3차 회의가 열렸다.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 최근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ADPi 용역보고서'와 관련해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사전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위원장 강영진·이하 검토위) 3차 회의에서 이를 두고 국토교통부와 제2공항 반대 측이 팽팽하게 대립했다.

15일 오전 제주시 연동 설문대여성문화센터 3층 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3차회의에서는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방안으로써 ADPi 보고서가 제시한 대안에 대한 검토 여부가 도마위에 올랐다.

이날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반대 범도민행동 측은 보고서 내용을 근거로 "제주공항 인프라를 개선하면 2040년 정점에 치닫는 제주도 항공수요를 감당할 수 있다"며 “보고서가 공개되면 제2공항이 필요 없기 때문에 국토부와 용역진 측이 보고서를 의도적으로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ADPi 보고서에 현 제주공항을 활용해 장기적으로 공항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됐으나 당시 국토교통부 TF(태스크포스)팀이 해당 결과를 사전타당성 용역에 반영하지 않았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정부 측 위원들은 ADPi 보고서에 제시된 전 항공기의 교차 활주로 이용을 가정해 남북활주로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하고 관제 능력 선진화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추진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 ADPi 보고서가 본 연구의 일부가 아니라 기술적 조언을 받기 위한 하도급 형태로 진행됐으며 사전타당성 결과에 귀속력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검토위는 오는 29일 열리는 4차회의에서 사전타당성 용역을 수행한 항공대 컨소시엄 관계자를 불러 ADPi 제시안의 현실적 활용 가능 여부 등을 들어보고 제2공항 부지 선정 과정의 적정성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같은 날인 15일 오후 재조사 검토위원회는 벤처마루에서 도민 대상의 공개토론회를 열어 재조사 검토위의 진행 상황과 사전타당성 조사 검증의 쟁점 사항 등을 설명하고 토론을 진행했다.[사진=홍석형 기자]

같은 날 오후 재조사 검토위원회는 벤처마루에서 도민 대상의 공개토론회를 열어 재조사 검토위의 진행 상황과 사전타당성 조사 검증의 쟁점 사항 등을 설명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반대 측 토론자로 나선 홍명환 도의회 의원은 "우리 제주공항의 항공수요가 2035년부터 4500만명에 이를 것 이라고 확정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일본과 미국 사례를 보더라도 5년 수요예측의 오차는 20%발생했고, 15년 20년 예측은 심지어 70%까지 오차가 발생한 사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토부 전진 사무관은 "수요예측의 불확정성 때문에 단계단계마다 수요예측을 하고 있으며 제2공항도 마찬가지로 예비타당성 조사와 사전 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단계에서 수요예측을 했는데 지금은 4500만명이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답했다.

한국공항공사 이재윤 팀장은 " ADPi는 이론상으로 기술적인 검토만 제시해서 현 제주공항 보조활주로 사용에 대한 방안을 제시했다"며 "여기에는 19가지의 전제조건이 다 충족된다는 조건에서 이런 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북 활주로를 보조활주로로 활용하는 방안은 제주의 기상조건, 제주 도심지 고도 제한의 문제, 민간 공역과 군사 공역의 중첩, 터미널 같은 공항 랜드사이드 시설 등 ADPi의 모든 전제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검증 결과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날 오후 재조사 검토위원회는 벤처마루에서 도민 대상의 공개토론회를 열어 재조사 검토위의 진행 상황과 사전타당성 조사 검증의 쟁점 사항 등을 설명하고 토론을 진행했다.[사진=홍석형 기자]

한편 이날 도민 질의시간에 김순애씨는 "작년부터 제2공항 사전타당성 문제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기본계획 수립을 강행하면서 이런 공개토론회를 한다는 것은 구색맞추기"라며"기본계획을 중단하고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찾는게 순서가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국토부 전진 사무관은 "작년 6월에 용역을 시행했고 12월까지 재조사 검토위 활동이 종료됐다"며 "그리고 입지선정에 문제가 없어 기본계획용역 수립에 들어갔고, 도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재조사 검토위를 2개월 연장했고 이를 통해 최대한 도민의 소리를 반영해 권고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제주공항 확장과 관련 소음 피해 주민들에 대한 상황히 여전히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