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 18일 ‘제주 지속가능한 제주관광 해법찾기’ 토론회
문종태 의원 "송객수수료 인두세 문제 해결 위해 다 함께 나서야"

이경용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위원장, 문종태 의원(좌측부터)

최근 제주 관광산업 위기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가운데 제주관광의 체질개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조심스레 중국 사드해빙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지만 관광업계는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교차되고 있다는 상황이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이경용 위원장)는 18일 오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이 같은 고질적인 저가관광 구조개선과 지속가능한 제주관광의 해법을 찾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하는 이경용 위원장은 “관광객은 늘어도 지역의 낙수효과가 미미한 과거로의 회귀가 아니라 제주관광에 있어서 균형적인 수급정책과 내외부적인 환경요인에도 흔들림없이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포스트 사드를 준비할 정책마련이 필요하다"며 토론회 배경을 전했다.

문종태 의원은 “그동안 송객수수료, 노투어피, 인두세 문제 등 제주관광의 고질적 문제해결이 요원한 상황에서 지지부진한 중앙정부의 제도개선만 쳐다볼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스스로 해결가능한 과제와 해법을 찾기 위해 관광전문가, 행정, 관광업계가 다 함께 모여 머리를 맞대야 할 시점이고, 이번 토론회가 그 첫발을 내딛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최경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의 ‘관광상품 유통구조 변화동향과 제주의 시사점’, 박현 제이제이 글로벌 대표의 ‘중국 사드전후 제주 저가관광 구조실태와 개선방안’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문종태 제주도의회 의원, 강동우 중국어관광통역안내사협회 회장, 고낙천 제주신라면세점 점장, 양홍식 제이트립 상무, 양기철 제주도 관광국장, 오복숙 자치경찰단 관광경찰과장 등이 나서 지정토론을 벌인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