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제주 제2공항 찬성하면 낙선 시킬 것”

기사승인 2018.04.20  20:57:15

공유
default_news_ad1

- 주민들, 제2공항은 제주에 재앙...정부정책 불신감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 “대량관광 전략 끝내라”

[제주도민일보]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20일 오후 제주시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제주 제2공항 문제가 지방선거까지 확산되고 있다. 제2공항 반대 지역주민들이 “제2공항을 찬성하는 후보들을 낙선시키겠다”고 으름장을 놓고있다.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20일 오후 제주시청에서 집회를 열고 “제주도민 행복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연대와 공동체 정신으로 반대투쟁에 힘차게 나서겠다”며 “제주 제2공항이 중단될 때 까지 반대투쟁을 게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제2공항이 토건세력과 국토교통부 야합 때문에 추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토부는 오랜 세월 한국사회를 지배해온 토건세력과 야합 고리를 단절하지 않은 채 여전히 철 지난 개발주의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며 “끊임없이 국토를 난도질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국토부와 그에 기댄 건설업계, 부동산투기세력 등이 합쳐진 토건마피아는 전 국토를 돌아다니며 막가파 개발 질주를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가 제2공항이라는 것이 주민들 주장이다.

이들은 그러면서 제2공항을 반대하는 이유가 ‘생존권’때문만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장기적으로 보면 제주라는 섬이 가지는 한계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라도 제2공항이 상징하는 대량관광 전략은 끝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제주는 작은 섬이자 공동체의 전통이 숨 쉬는 섬”이라고 강조한 뒤 “작은 섬에 또 하나의 대규모 공항이 생기면 제주도의 자연과 환경은 감당할 수 없는 속도로 악화되고 긴 세월 유지돼 온 공동체 또한 파괴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제주도민일보]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20일 오후 제주시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는 가운데 고은영 녹색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집회에서 김경훈 시인(제주작가회의, 놀이패 한라산 회원)은 ‘공항을 지어라’라는 격문을 통해 “나의 무덤 위에 공항을 지어라”며 “조상들 대대로 이어온 영혼의 안식처 그 무덤들 위에 포크레인 삽날을 꽂아라”고 제2공항을 반대했다.

이어 “그러면 우리는 깃발 대신 죽창을 들 것이다. 성산읍 일대에 자존의 울타리를 치고 원천 봉쇄 원천 차단할 것”이라며 “이 불치의 전염병 같은 권력과 자본의 야합에 대해 천둥과 벼락의 정의의 불로써 응징할 것”이라고 노래했다.

또 “설문대 할망 그 모성을 도려내고 한라영산 그 신성을 파괴하고 자기의 땅에서 집단 유배된 학살터 위에 폐허의 공항을 지어라”고 격한 감정을 표현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강모씨는 “제주 제2공항은 제주를 재앙으로 몰고 갈 것”이라며 “제2공항을 찬성하는 도지사 후보들을 낙선시키겠다”고 말했다.

김모씨는 “정부는 해군기지가 들어서면 지역경제가 살아난다고 했지만 정작 우리 삶은 나아지지 않았다”며 “제2공항도 마찬가지다. 국가공권력은 도민을 현혹하고 있다”고 정부 정책에 불신감을 드러냈다.

[제주도민일보]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20일 오후 제주시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제주도민일보]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20일 오후 제주시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제주도민일보]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20일 오후 제주시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제주도민일보]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20일 오후 제주시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제주도민일보]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20일 오후 제주시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최병근 기자 whiteworld84@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2공항 찬성 2019-01-22 21:40:08

    내 주변 성산 토박이 들은 지금까지 균형 발전도 못되었다고 공항 발표후 모두 박수쳤고 , 내가 아는 공항 직원 들도 공항이 부족해 비행기라 엄청 공회전 돌고 있다고 하던데 저 시위하는 사람들 성읍에 토박이로 대대로 농사짓고 살던 사람들은 맞는가 조사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리고 반대하는 사람들 자기들이 도민의 대다수 인것 처럼 도민이 반대한다고 하는데, 찬성하는 도민이 존재 하는데 지들이 대표성을 왜 가져 가는 가?신고 | 삭제

    • 찬성 2018-04-24 05:13:15

      젊은이도 보이고 중학생 고등학생도 보이는데
      2공항 시작할때 입사 원서 내면 참 웃기겠네요
      반대는 했지만 대기업은 들어가고 싶다신고 | 삭제

      • 성산읍사람 2018-04-23 20:21:29

        아이구 겁나라~
        근데 구데기 생기는거 무서워서 장을 담그지않을순 없잖아요.
        근데 이건 무슨 협박도 아니고 참~~신고 | 삭제

        • 제3자 2018-04-21 12:43:41

          완전 깡패 쌔뀌들이구만..죽창을 든댄다..협박과 폭력을 일삼을것 같은 양아치 집단이네..이제 보니...나야 제2공항 만들던 말던 상관없만 니네 꼬라지는 두고 못보겠다..적이 쳐들어 왔냐? 죽창을 들게..무식한 새뀌덜....신고 | 삭제

          • 원희룡찬성 2018-04-21 10:18:37

            반대하는사람들이 얼마나된다고 개뿔
            이딴 기사 써서 사람들 갈라놓지 말고 좀 훈훈한기사좀써라신고 | 삭제

            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 댓글많은기사 / 최신댓글

            disPuteArticle_1_m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