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관공서 업무용 콜택시' 발표…道, 지난 10월 업무협약 체결 시행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6.13지방선거를 90여일 앞두고 제주지사 선거열기가 과열양상을 띄고 있는 가운데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이미 제주도가 시행중인 정책을 핵심공약으로 발표, 빈축을 사고 있다.

김 예비후보측은 14일 '공감정책 시리즈 20번째'를 통해 관공서 업무용 콜택시 도입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도내 공무원 5000명이 넘으면서 도청 등 관공서 주변은 공무원 전용 주차장이 되고 있다며 이로 인한 민원인 불편 등의 해소를 가장 큰 이유로 밝혔다.

이를 통해 차량유지비 절감, 택시사업 활성화, 관용차 배차의 번거로움, 주차공간 확보, 민원인 불편해소, 퇴근시간 교통정체 완화, 대중교통 이용 증가 등의 긍정적 효과를 강조했다.

특히 김 예비후보는 "대중교통 체계 개편으로 심각한 타격을 받은 택시업계를 살리고, 2014년부터 관공서 업무용 콜택시 제도 도입을 제안했으나 지금도 시범 운행마저 못하고 있다"며 원희룡 도정에 대한 날을 세웠다.

그러나 관공서 업무용 콜택시는 이미 제주도가 시행중인 정책.

지난해 10월 16일 제주도와 제제주도택시운송사업조합, 제주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NH농협은행 제주영업본부가 체결한 ‘업무용 택시 운영 업무 협약식’ 모습.

제주도는 지난해 10월 제주도택시운송사업조합, 제주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NH농협은행 제주영업본부와 '업무용 택시 운영 업무 협약식'을 체결한 바 있다.

도내 7800여 공무원들이 공무출장시 업무용 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요금은 택시 전용 카드로 계산하고 추후 정산하는 방식으로 도와 제주시, 서귀포시 모두 시행중이다.

이를 통해 택시업계 수요창출 및 도로 교통체증, 관공서 주차난 해소 등의 효과를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우남 예비후보측은 "시청 등 공무원 대화를 하다보면 부서별로 전기차 1~2대만 배정되는 상황이고, 이에 대한 불편을 호소해 정책을 발표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본보와의 한차례의 더 통화를 통해 "제주도와 행정시 등에 확인해보니 이미 시행중인 정책임을 확인했다"며 "확인절차가 부족했었고, 오늘 중으로 공약 철회 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다"고 착오임을 밝혔다.

제주도 관계자는 "업무용 택시 지침을 만들어 도는 물론 행정시 실과, 담당별로 콜택시는 물론 길거리 택시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를 발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시행중인 정책을 확인절차도 없이 선거 핵심공약으로 내놓으면서 공약 남발에만 급급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