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공공 30억 민간 50억이상 109곳 대상으로 추진

제주도내 대형 공사장 시공과 하도급 실태에 대한 점검이 이뤄진다.

제주도는 14일 “건설공사장 안전사고와 부실 시공을 예방하기 위해 도내 건설현장 109개소를 대상으로 시공실태 점검을 실시해 부실공사와 불공정 관행이 뿌리 내리지 못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는 오는 3월부터 해빙기, 우기, 동절기 등 대비 공공분야 30억원 이상, 민간분야 50억원 이상 건설공사장에 대해 설계서 적정 작성 및 견실시공 여부, 안전관리 및 품질관리의 적정성 여부, 건설기술자 관리 업무의 적정성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하기로 했다.

이와 병행해 건설기계임대차 표준계약서 미작성, 임금체불, 불법 하도급 계약, 불공정 행위 등을 합동 점검하여 건설공사 현장의 불공정 관행을 개선해 나가는 한편 현장내 애로사항 청취와 원도급과 하도급 업체간 가교역할로 투명하고 공정한 건설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공사와 관련해 각종 부당한 사항이 있을 경우 불공정 관행과 부조리를 해소하기 위해 도․행정시에서 운영 중인 ‘건설공사 하도급 부조리 해소센터’를 이용하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이양문 도 도시건설국장은 “특별점검과 수시점검 등을 통해 건설공사 시공 실태 및 불공정 관행, 건설기계 안전문제 등 위법사항에 대해선 관련법에 따라 행정 지도하고, 부실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