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위 20일 기자회견…"전 시민 연대해 강력 저항"

서귀포시 도의원 선거구 통·페합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서귀포시민들이 강력 반대를 천명했다.

서귀포시주민자치위원회는 20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의원 선거구 통폐합·축소와 관련한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현행대로 29개 선거구로 치러질 경우 지방의원 선거구 인구기준 초과로 선거 자체가 무효화될 수 있는 상황.

이에 위성곤 국회의원은 도의원 정수 2명 증원 및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다음달 12일가지 국회 처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상황이 이렇자 선거구획정위언회는 일부 선거구를 통·폐합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지며 지역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김용범 도의원은 지난 15일 제356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서귀포시 지역구 통폐합과 관련해 서귀포시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강력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서귀포시 선거구 축소는 현재 선거구 수가 제주시 19개, 서귀포시 10개로 지역격차가 심한데도 오히려 불균형을 심화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제주시 지역구를 분구하기 위해 서귀포시 지역구를 통폐합·축소하는 것은 서귀포시민의 참정권을 박탈하는 처사이며, 발전을 가로막는 행태다"며 "제주도의 균형발전에도 역행하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2014년 이후 인구 증가율을 보더라도 서귀포시가 월등히 높다"며 "서귀포 선거구 통폐합·축소는 특별자치도 출범원칙인 '지역사회 통합 및 안정 최우선 원칙', '주민자치 기능 강화원칙', '기존 시·군의 행정·재정 불이익 배제의 원칙에도 부합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서귀포시 선거구 통·폐합이 강행될 경우, 전 서귀포시민의 연대한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