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도2동 주민 20일 가지회견…"졸속 선거구 획정 저항 직면할 것"

일도2동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한 자생단체들은 2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도2동 2·3선거구 통합 반대를 표명했다.

제주도의원 정수 증원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이 불투명해지면서 선거구 획정이 안갯속으로 빠져드는 가운데 선거구 통폐합을 둘러싼 주민반발이 심해지고 있다.

제주시 일도2동 주민자치위원회 및 12개 자생단체는 2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도2동 2․3선거구 통합 반대를 표명했다.

지난달 25일 위성곤 의원이 도의원 2명 증원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의 내용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황.

문제는 촉발한 시일과 일부 논란이 있는 사안들로 인해 물거품이 될 수 있는 관측이 이는데다, 선거귀 획정보고서 제출시한도 다음달 12일까지로 국회 행안위 심사가 처리되는 것이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는 것이다.

더욱이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이달말까지 특별법 개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현행 29개 선거구를 재조정하면서 일부 선거구를 통합하는 것으로 알려며 반발이 일고 있다.

일도2동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한 자생단체들은 2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도2동 2·3선거구 통합 반대를 표명했다.

일도2동 주민들은 “제주특별법 개정 없이 기존의 선거구대로 치르던지 아니면 기존 선거구 재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고 밝혔다.

특히 “선거구획정위원에 제주시 2선거구와 3선거구를 통합하는 것을 강구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며 “선거구 재조정을 하려고 할 경우 주민의 의사가 최대한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러한 절차를 생략하거나 졸속으로 절차를 진행한 채 선거구를 재조정한다면 주민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피력했다.

이와함께 일도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일도2동장 선출제 시범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청와대는 지난 8월 11일 읍면동장 주민선출제를 시범도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정치권 반발로 해안부는 지방자치단체 자율적으로 판단할 사항이라며 읍면동장 주민선출제를 유보시켰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일도2동 동장 주민선출제가 시행된다면 풀뿌리자치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고, 미래에 법인격을 갖춘 읍면동 근린자리 모델로 자리매김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청원서를 원희룡 지사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