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준주거지역-지하주차장 기부채납 수정 계획안 제출
남북 관통도로 폐지여부 '논란'… 남은 절차 '산 넘어 산'

[제주도민일보=허성찬 기자] 준공 40년이 지나면서 재건축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제주시 제원아파트. 한차례 수정 계획안이 제주시에 제출돼 관련부서 협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남북관통도로 폐지를 놓고 이렇다할 대안을 찾지 못하며 당초 계획에서 수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준공 40년으로 도내 가장 오래된 아파트 중 하나인 제원아파트 재건축 계획은 대규모 수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시에 따르면 (가칭)제원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설립 추진위원회로부터 접수된 재건축 지구지정 요청과 관련해 부서협의를 진행중이다.

제주시 연동 251-15번지 일원에 위치한 제원아파트는 22개동 656세대 규모로 지난 1977년 건립됐다. 인제아파트와 더불어 사실상 도내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 중 하나다.

지난해 9월 나온 정밀안전진단 결과 조건부 재건축이 가능한 D등급을 받으며 본격적인 정비구역 지정 노력이 계속돼왔다. 지난 5월에는 15층·970여세대로 재건축하겠다는 정비지구 요청이 제주시로 접수됐다.

이후 한차례 수정을 거쳐 지난 9월께 수정안이 제주시에 제출됐다. 현재 관련부서 협의가 30% 정도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기존과 달라지는 내용을 보면 사업대상지 3만5181㎡ 전부의 준주거지역 상향이 아닌, 제3종일반주거지역을 유지하고 일부인 9873㎡만을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토록 했다.

이에 따라 세대수 당초 972세대에서 877세대로 95세대가 감소한 계획으로 수정됐다.

또한 주변지역의 불법 주차가 심한 지역임을 감안(주간-블록전체 580대·주변 244대, 야간-블록전체 609대·주변 271대)해 당초 993대 규모의 주차장 조성을 1285대로 늘렸다.

이를 위해 아파트 지하부(지하1층)에 공공주차장 약 140면을 확보하고 제주시에 기부채납을 통해 주변 불법 주차의 약 40% 해소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민일보=허성찬 기자] 준공 40년이 지나면서 재건축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제주시 제원아파트. 한차례 수정 계획안이 제주시에 제출돼 관련부서 협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남북관통도로 폐지를 놓고 이렇다할 대안을 찾지 못하며 당초 계획에서 수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진은 계획상의 주출입구인 남북관통도로.

그러나 논란이 됐던 남북관통 도로 폐지와 관련해서는 이렇다할 답을 내리지 못했다.

계획대로 재건축이 이뤄질시 사실상 제원아파트를 관통해 홀천으로 빠지지는 도로(소로 1-25호선, 소로 2-30호선)가 단절되게 된다.

이로 인한 교통체증과 주차난 등 우려가 제기도고 있는 대목이다. 교통영향평가를 통한 해결책이 제시돼야 하지만 정비구역 지정 고시 후의 절차로 아직까지 이렇다할 해결책이 없는 상황이다.

행정도 일단 관련부서 및 기관 사전 협의 등을 거친 뒤, 사업자에 최종 의견을 받고 주민공람·공고, 도의회 의견 청취, 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비구역을 지정하게 된다.

사안이 민감한 만큼 제주시는 주민 공람 등에 앞서 별도로 자문기관-전문가 의견 수렴을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절차상의 강제성은 없지만 이 과정에서 계획의 전면수정, 백지화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는 게 관련 공무원들의 설명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아직 부서 의견 수렴 단계로 이렇다 결정된 게 없다"면서도 "남북관통 도로 폐지가 민감한 사안인데다, 교통영향평가는 정비지정 이후 이뤄지는 만큼 지정 이전에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별도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