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제주현안 풀기 대안 정부에 건의할 것”
“갈등관리 비용 사회적 비용에 포함 모델 필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8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민선 6기 3주년 합동인터뷰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지방자치단체의 갈등 해결을 위해 갈등관리 전담기구 설치 공식화를 정부에 건의하겠다.”

지난 3년간을 “제주의 미래를 위한 혁신과 변화의 시간”으로 규정(아래 관련기사 참조)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강정 문제 등 각종 현안 해결방안을 묻는 질문에 이처럼 밝혔다.

28일 오전 열린 민선 6기 3주년 합동인터뷰에서 원 지사는 강정과 제2공항, 쓰레기 요일별 재출제 시행과정과 대중교통체계 개편 등 제주도에 닥친 각종 현안에 대한 진단과 해법에 대한 소견을 제시했다.

원 지사는 이를 “제주도는 물론 모든 나라와 지방에서 겪고 있는 일일 것”이라며 “선진국은 갈등관리 시스템과 이에 대한 국민과 시민의 의식이 상당 부분 경험하고 해법이 쌓여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 지사는 “노무현 정부에서 갈등관리위원회를 뒀다. 관리된 갈등도 있지만 안 된 것도 있다”며 “대표적인 게 강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이해관계 조절과 인센티브 제공 등 “갈등 관리비용을 사회적 비용에 포함시키는 정책 추진 모델이 필요하지 않을까”라고 제안했다. 또, “지방분권, 개헌 논의 때 (…) 제주의 경험을 토대로 갈등관리 전담기구 공식화 건의해 제주특별자치도 발전에 반영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8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민선 6기 3주년 합동인터뷰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원 지사는 현안해결 과정에는 정부 부처와의 논의도 필요해 시간이 걸린다는 점도 짚었다.

제2공항과 택지개발, 공공임대주택 정책 등은 국토교통부 소관이라 신임 장관 취임 이후 정책기조 설정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판단에서다.

원 지사는 “가장 큰 것이 제2공항이다. 청와대와 국토부 담당 집행체계가 짜이는 대로 장관을 면담하고 조율을 거쳐 미래 예상 갈등 해소에 나서겠다”며 “결과가 나오면 구체적으로 보고하는 기회를 갖겠다”고 약속했다.

택지 조성과 원도심 재생사업 등과 관련, 원 지사는 원도심 재생사업 기조도 변환하고 있는 점을 들어 “(제주 정책을) 이미 발표했다면 나중에 이중 삼중으로 (작업)해야 한다”며 “짧게는 두 달 정도, 길면 조금 더 해서 큰 틀로 바뀌는 부분 있다면 세부내용을 다시 검토해 완성도를 높여가겠다”고 답했다.

도내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해서는 “도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는 원칙을 재천명했다.

원 도정 들어 외국인 투자 유치 건이 없다는 지적에 대한 답으로, “도지사는 투자자 입장에서가 아니라 도민의 도지사 돼야한다”며 “도민이 하지 말라고 하는, 도민사회 현재와 미래 후손들에게도 두고두고 문제 될 것이라는 제기가 충분히 이뤄진 것은 단 1건도 그냥 눈감고 들여와서는 안 된다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8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민선 6기 3주년 합동인터뷰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또, “몇 년이 될 진 모르지만 호흡 조정이 필요하다”며 “좋은 외국인 투자는 필요하다. 땅만 바라보고 오는 자본은 이젠 ‘노 쌩큐(No, thank you)’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신 “제주다운 공동체 부분을 존중하고 최소한 조화를 이루면서 갈 마음 있어야 한다”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국내외 고급 두뇌 유치 등을 큰 기준으로 제시했다.

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위원회 활동에 관해서는 “민간과 공공이 다 함께 참여, ‘더 이상의 방안은 없다’고 할 정도로 결론을 이끌어낼 생각”이라며 “실무적인 개요가 구체적으로 나오면 그것부터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