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주관련, 구상금 철회 사면복권 우선 촉구
“제2공항 등 문제놓고 새 정부와 근본적 입장 다르지 않다” 견해

원희룡 제주지사가 1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정문제부텨 해결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정 구상금 철회와 사면복권부터 우선 해결해줘야 한다고 밝히고 나섰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문재인 대통령 정권이 출범한 지 이틀째인 11일 오전 10시20분 도청 브리핑을 찾아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 제주공약과 관련,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미 다른 방식을 통해서도 표현했지만 문재인 대통령 정부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전하고 "선거는 각자가 한표를 던지는 것이지만 결과로서 국가의 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으로 뽑힌 이상 (문재인 대통령은)우리 모두의 대통령"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원 지사는 "문 대통령과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가 성공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고 앞으로 협력할 것은 협력해 나가겠다"며, 문 대통령의 제주공약과 관련,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부분을 공식적으로 건의하고 (도에서도) 후속조치에 나서려고 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강정마을과 관련해선 이미 제주도와 도의회, 대부분 도민사회가 여러차례 구상권 청구 철회와 각종 사법처리 사면과 회복조치를 건의한 바 있고, 대부분 대선 출마 후보들과 문 대통령도 공약에 포함시켰다"며 "이제 총리와 비서실장, 민정수석까지 내정 또는 임명이 된 만큼 제주도로서도 가장 시급한 과제로 (강정문제를) 빠른시일내 즉각 촉구드린다"고 강조했다.

도에서도 후속조치로 실무협의에 나서겠다는 뜻도 밝혔다.

제주도에서 선정했던 23개 정책공약중 절반밖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원 지사는 "100% 가깝게 공약과 일치하고 있고 일부 다른 부분은 협의해 나가겠다"며 "반영되지 않은 부분은 근본적 입장이 다르기 보다는 재정적 제도적 문제 때문에 유보된 성격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선, "새 정부의 국정과제 세부 조정과정에 여러 논의 통로를 가동, 추가로 최대한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도청 브리핑품에서 제주현안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있다.

특히 원 지사는 "(새정부 참모진 중에는 이낙연 총리 내정자와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내정자 등) 저가 평소 견해가 다르더라도 깊이 논의할 수 있는 인사들도 포진되고 있다"며 "제주현안에 대해 정권 핵심부의 관심과 협의를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후보의 지지율이 저조한) 정치적 입장을 묻는 질문에 원 지사는 "큰 틀에서 이번 대선은 한국 정치사에서 갖고 있는 흐름과 위치를 생각케 하는 바가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에 이르게까지 한 국정농단, 일부 박근혜 정권의 패권세력에 대해 이미 국민들이 실망하고, 분노하고 심판한 것으로 본다"고 내비쳤다.

특히 원 지사는 "다른 정당들이 선택받지 못한 것은 탄핵에 찬성하면서 탈당, 새로운 당을 구성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박 정권의 실패로 인해 새롭게 혁신을 해야 함에도 보수의 재집권으로 들릴 수 있는 선거 캠페인에 나서야 하는 모순과 어정쩡한 문제로 선택받을 기대에 훨씬 못미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제2공항과 관련해서도, 원 지사는 필요성 등에선 근본적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보기 때문에 진행과정에는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