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백지화 후 추진"vs"백지화 불가, 수정은 가능"

2일 삼도2동주민센터에서 열린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 관련 주민간담회'. 행정과 주민간 의견소통을 위해 마련된 자리지만 광장복원 백지화와 관련해 의견이 엇갈리며 결국 입장차만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주민 반대로 험로에 부딪힌 관덕정 광장 복원(본보 2월 8일 '주민반대 부딪힌 관덕정 광장 '험로'' 관련)을 놓고 행정과 주민간에 소통의 자리가 마련했지만 결국 입장차만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전면 백지화 후 주민의견 수렴을 통한 추진을 주민들이 강조했지만, 행정은 계획안 수정은 가능하지만 전면 백지화는 안된다며 정면으로 충돌했기 때문이다.

제주도와 도시재생지원센터는 2일 삼도2동 주민센터 2층 회의실에서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 관련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도에서는 고운봉 도시건설국장, 김양훈 도시재생과장, 이승택 도시재생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했으며 이선화 도의원과 지역주민 등이 참여했다.

앞서 제주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달 8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반대하는 주민들로 인해 고성이 오가며 50여분만에 파행을 맞은 바 있다.

간담회는 시작부터 고성이 오가며 삐긋거렸다.

2일 삼도2동주민센터에서 열린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 관련 주민간담회'. 행정과 주민간 의견소통을 위해 마련된 자리지만 광장복원 백지화와 관련해 의견이 엇갈리며 결국 입장차만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주민들의 요구는 ▲관덕정 광장 전면 백지화 ▲서문 복원계획 취소 ▲서문 복원을 통한 개인재산 매입 취소 ▲제로베이스화 상태에서 주민들과 의견소통을 통한 계획 수립 등 4가지였다.

이 중 서문복원 취소, 개인재산 매입 취소, 제로베이스화 상태에서 계획 수립 등에는 합의점을 이끌어냈지만 관덕정 전면 백지화를 놓고는 도에서도 물러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사전에 주민 소통도 없이 수립된 계획"이라며 "전면 백지화한 후 1~2년이 걸리더라도 주민 의견을 먼저 수렴한 뒤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고운봉 국장은 "아직 복원과 관련해 아무런 계획도 수립된 게 없다"고 "T/F팀 구성에 주민도 참여시키고, 1달에 한번 설명회 등도 추진해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복원 무효화에 대해서는 "도가 원칙적으로 세운 것이 관덕정을 중심으로 주변상권 활성화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며 사실상 복원 무효화는 없다고 표명했다.

한편, 토론회 중간중간 광장 복원과 관련한 대안 제시 등의 의견도 나왔지만 반대 주민들에게 막히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