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제주도의회 찾아 ‘계획 전면 수정’ 요구
70년살이 노인, “대화·설득 없이 추진…어이없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관덕정 일대 상가 업주와 주민 6명이 15일 오전 제주도의회 청사 입구에서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 반대 의견서를 배포하고 있다.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관덕정 일대 상가 업주와 주민 6명은 15일 오전 제주도의회를 찾아 사업반대 의견서를 배포했다.

이들은 “원 도정의 폭정을 고발한다”며 “국비예산은 원도심 재생으로 받아놓고 원주민 몰아내는 막무가내 건설계획” 등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원도심 재생은 원주민 한 사람이라도 눈물 흘리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 한 사람의 희생이라도 있으면 허울 좋은 ‘상생을 위한 원도심재생’이라는 문구는 양심상 빼야 한다”고 역설했다.

계획 전면 수정도 요구했다.

이들은 “원도심 재생을 위한 제주도의 계획이 전면 수정이 되지 않으면 국토교통부, 행정자치부에 청원과 진정을 통해 관철할 것”이라며 “멀쩡한 건물 철거 반대를 위한 화염병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경한 태도를 고수했다.

문일선씨는 “불과 얼마 전에 오피스텔 건물 허가도 내준 행정이 서문성곽을 짓겠다고 한다. 쫓겨나게 생겼다”며 울분을 토했다.

1946년부터 관덕정 일대에서 살아왔다는 김형진씨는 “주민들과 대화와 설득의 과정도 없이 공무원들끼리만 계획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며 “예전 제주시청 등 주요 관공서가 있을 때보다 광장이 오히려 넓어졌는데 ‘광장복원’이라니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 8일 제주시 삼도2동주민센터에서 열린 ‘관덕정광장 복원사업 및 차 없는 거리 조성을 위한 주민설명회’는 주민들의 반발로 시작 50여분만에 파행을 빚었다. 이들은 다음 주중 반대주민들을 모아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