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기관 합동 T/F팀 구성 운영, 취약분야 전문기관 컨설팅 추진
화재·교통·자살·감염병 사망자 향후 3년간 15%감축 목표제 추진
구조구급 실적, 안전사고 위해지표 적용 등 불합리한 지표 개선건의

▲ 제주도청.
[제주도민일보=김명선 기자] 제주자치도가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범도민적인 안전지수를 향상대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지난 4일 국민안전처의 7대 안전지수 평가 결과 제주자치도가 범죄 분야와 안전사고 분야에서 최하 등급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날 제주자치도가 밝힌 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대책은 경찰청,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T/F팀을 구성해 이달 중으로 안전지수향상 종합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안전지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된 범죄분야와 안전사고분야를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으로 전문기관 컨설팅도 추진한다.

특히, 지역사회의 노력으로 사망자 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화재, 교통사고, 자살, 감염병 등 4개분야에 대해서는 최근 3년간 평균 사망자수를 기준으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사망자수 15%감축 목표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제주자치도는 7대 분야를 중심으로 유관기관과 단체가 총참여하는 범도민적 안전문화운동과 생애주기별 안전문화교육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법질서 유지차원에서 불법과 무질서 행위에 대한 단속활동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안전불감증 해소를 위해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과 안전강조주간을 중심으로 민간주도의 집중적인 안전문화운동 캠페인과 함께 선제적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한 생활주변의 안전위험요소에 대한 신고 활동도 활성화 시켜 나가기로 했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지역안전지수를 높이는 일은 행정의 노력만으로는 어려운 만큼 지역사회가 모두 힘을 모아야 가능하므로 도민들의 적극 적인 참여를 당부한다"며 "안전관리실이 재난안전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정책협의회 운영을 활성화 시키는 등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총력체제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안전지수 공개내용에 대하여 분야별 지표를 세밀히 분석하여 지표가 불합리하게 적용된 부분에 대해서는 국민안전처에 개선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