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지부 22일 성명…여교사에 욕설, 폭언 주장

제주지역 모 고교에서 교장이 교사에게 갑질을 했다는 교권피해가 접수되며 도교육청이 진상조사에 나섰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22일 성명을 통해 교장 갑질 사태에 대한 도교육청의 책임있는 대책을 요구했다.

동지역 J고등학교 교장이 여교사에게 욕설을 하고 볼펜을 던지고 의자를 발로 차는 행위를 했다는 것이 전교조의 설명이다.

이같은 갑질 배경에는 지난 2월 교육청 공모사업에 교장 스스로 2억원에 달하는 공모사업 예산 사업계획을 100% 작성해 교육청에 신청하도록 하면서부터다.

피해교사는 스트레스로 병원을 다녀야 할 정도였고, 결국 학교장의 업무추진에 항의하고 독단적인 집행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학교장의 본인 뜻대로 예산집행을 종용하고 내년에 예산지원 축소가 있을 수 있다는 이유로 예산을 올해 모두 사용하라고 교사에게 요구하면서 갑질이 있어왔다는 것이다.

더욱이 이같은 사안이 도교육청 교권보호위원회에서 접수되자 조사 과정에서 학교장과 같이 근무하는 피해교사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학교교무실에서 예고없이 교사를 불러내는 미숙한 조치마저 일어났다고 전교조 제주지부는 설명했다.

지부는 "타시도 교육청은 공모사업을 줄이거나 하지 않는 추세로 전환하고 있다"며 "반면 제주도교육청의 공모사업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각 학교에 어마어마한 예산을 주고 공모사업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부는 "학교장은 이에 편승해 본인의 임기 내에 어떻게든 실적을 내고 싶어 민주적인 절차를 거치지도 않고 강제적으로 교사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며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사업계획서를 관리자가 직접 작성하고 집행을 담당교사에게 하도록 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지부는 "예산을 차별 분배하는 비인간적 경쟁적 공모사업을 폐지하고, 학교 내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구체적인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업실적을 비교 강요하는 교육청 보고서 행정중심 정책의 중단과 함께 학급당 학생수를 줄이고 행정업무를 대폭 감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교육청은 "현재 조사가 진행중인 상황이다"며 말을 아꼈다.

본보는 지난 2020년 10월 22일자 교육면에 <제주지역 모 고교 교장 갑질 의혹 제기>라는 제목으로 교장이 여교사에게 공모사업을 독단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욕설하고 볼펜을 던지고 의자를 발로 찼다는 피해사례가 도교육청에 접수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해당 교장은 제주도교육청 조사를 통해 "교장의 언행이 해당 교사에 대한 갑질은 아니"라는 결과를 받았으며, 공모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해당 교사가 사업계획서를 전혀 작성하지 않았거나, 사업에 의견 등을 반영하기 어려웠다고 볼 만한 정황이 없다"는 판단을 받았다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