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방역 선봉장 무색…"임시공휴일 지정에 따져라" 회피
민주당 도당-시민단체 "원희룡 지사는 당장 해임해야" 촉구

제주도재난안전대책본부 합동 브리핑을 열고 있는 배종면 제주도 감염병지원단장.

제주도내 코로나19 방역의 선봉장 격인 배종면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이 8.15 광화문 집회를 독려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31일 언론보도 등을 종합하면 배종면 단장이 대표로 있는 '역사 두길 포럼'은 코로나 재확산의 결정적 계기가 된 '8.15 광화문 집회'에 참석을 독려하는 신문광고를 지난 12일 중앙일간지 등에 게재했다.

해당 광고에는 '지난 21대 총선은 중국 공산당과 연계된 부정선거로 대한민국을 훼손시킨 증거다'며 '8.15 국민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합니다'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제주지역 방역 최일선을 담당하는 배 단장의 처신으로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배 단장은 '학자적 양심에 따라 광고에 이름을 올렸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되지도 않은 상황이었다', '정부에서 연휴를 주지 않았느냐. 정세균 총리에게 따져야 할 일' 등이라며 책임을 회피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논평을 통해 "코로나19로 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는 시기에 도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감염병 관리지원단장을 맡은 사람이 8.15 집회를 독려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당은 "자신의 행태에 반성은 커녕 정세균 총리에게 따지라고 하는 적반하장식 모습을 보면 배 단장의 머리속에는 반정부가 최고의 덕목으로 자리잡고 있는 모양"이라며 "8.15 광복절 경축시에서 보여준 원희룡 지사의 행태와 별반 다를게 없다"고 일침했다.

특히 도상은 "원 지사는 자신과 정치적인 입장이 같다고 도민의 안전을 등한시하는 사람에게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계속해서 맡겨서는 안되다. 당장 사과하고 해임해야 할 것이다"고 촉구했다.

영리병원 철회 도민운동본부도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배종면 단장 개인의 사상적 견해에 대해 갑론을박한 생각은 없다. 단 제주지역 코로나19 관련해 최전선에서 방어해야 할 책임있는 사람이 8.15 광화문 집회 참여 독려하는 일은 있을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시 역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해당 집회에 대해 집회금지 행정명령 조치를 내렸으며, 집회 강행시 주최자와 참여자에 대한 고발조치 및 확진자 발생시 구상권 청구도 병행할 계획임을 이미 밝혔던 시점"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지사는 배종면 단장을 그 직에서 해임해야 한다"며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도지사라면 지금 당장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