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전문가 토론회 개최…패널들간 이전·유지 의견 '엇갈려'
학부모들 "과밀학급 해소 희생양" 반발…가처분신청도 예고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및 이전을 논의하기 위한 첫 전문가 토론회 자리가 마련됐지만 학부모들이 '과밀학급 해소 희생양'이라며 거세게 반발하며 이달말 도민참여단 토론 결과 도출에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6일 오후 2시 제주학생문화원에서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모형 공론화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강경식 전 도의원이 좌장을 맡았으며, 패널로 김대영 제주대교수, 김형훈 미디어제주 편집국장, 고창근 전 제주외고 교장, 정유훈 대정고 교사가 참석했다.

토론회에 앞서 외고 학부모들은 현장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이전 공론화 원천무효 소송 및 가처분 신청을 예고했다.

조례상 제주교육공론화의제는 도민 청원과 동의가 필수지만, 동의자들이 도민이 맞는지 도교육청에 수차례 확인을 요청해도 묵묵부답이라는게 이들의 설명이다.

또한 핵심인 일반고 전환인 아닌 고교학점제나 과밀학급 해소를 외고 이전과 연결시키는 것에 대한 반발감도 드러냈다.

전문가 토론에서도 패널들간 팽팽한 대치점이 형성됐다.

김대영 제주대 교수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인 대정고의 경우 개설 과목수가 113개에 이르고, 외고의 과목들도 개설하는 등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보장하는 등 학교간 차이가 아닌 학생의 선택에 따르는 상황으로 변하고 있다"며 "외고 이전 여부와 과목선택권을 비교해서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교수는 "동지역으로 이전할 경우 학교간 클러스터 형성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순회교사 이동등이 용이되고, 현위치에서 일반고 전환시 읍면지역 고교활성화의 장점이 있을 것"이라며 "최근 진행한 설문에서도 동지역 이전을 1순위로 답했다"며 외고의 이전에 무게를 뒀다.

현장에서 고교학점제를 체감하고 있는 정유훈 대정고 교사도 "고교학점제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문제가 필요하다"며 "대정고가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가 된것은 교사들의 열정에 바탕을 둔 것일뿐이며, 시스템과 환경을 갖추지는 못한 상황이다. 일반적 모델이 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교사는 "제주외고가 일반고 전환 후 현 위치를 유지한다면 저희가 갖고 있는 문제를 그대로 겪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반면 고창근 전 제주외고 교장은 "교육부의 외고 등 일반고 전환 발표 이후 제주도교육청은 이해당사자와의 충분한 협의 없이 동지역 일반고냐, 현위치 비평준화 일반고냐를 공론화 의제로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일반고로 전환하더라도 학교명칭과 교육과정 운영을 수용해야 한다. 또한 현 위치를 유지해 동문들이 전통을 계승하고 외국어 특성화 중점학교로의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형훈 미디어제주 편집국장은 "외고의 일반고 전환은 피할 수 없다"면서도 "동지역 평준화 고교로 이전하는데는 부지 확보 등 현실적인 문제도 많은 실정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주외고 부지에 제주만의 독특하고 행복한 일반고 고등학교를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노형·신제주권 학생들을 위한 셔틀버스 운행, 제주도와의 정책협의를 통해 안전한 교통망 확보 등도 검토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