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제주공항 보조활주로 매립 설치 놓고 '설전'

기사승인 2020.07.09  16:22:57

공유
default_news_ad1

- 제주제2공항 쟁점해소 제2차 토론회…제2공항 필요성 '충돌'
반대측 "바다쪽 600m 연장시 수요감당 충분, ADPi 은폐" 지적
국토부 "대규모 해안매립 필요, 해양생태계 훼손 불가피" 맞불

제주제2공항 쟁점해소 2차 공개토론회가 9일 열린 가운데, 현재 제주공항의 확장 가능성을 놓고 국토부와 도민회의가 설전을 벌였다.

이날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진행된 2차 토론회의 주제는 '기존공항 활용가능성(ADPi 권고안 포함)'.

국토부측은 현재 공항 확장은 해양생태계 훼손 및 안전 문제 등으로 힘들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반면, 비상도민회의측은 국토부가 ADPi 보고서를 고의적으로 은폐했으며 현재 공항의 확장으로도 수용력 및 안전성 확보가 된다며 맞받아쳤다.

특히 쟁점이 된 부분은 해안 매립을 통한 현재 제주공항의 보조활주로 확장.

보조활주로 600m 이상을 확장해야 한다는데는 국토부와 도민회의 모두 같은 의견을 보였으나, 해양생태계 훼손을 놓고는 입장차를 보였다.

우선 국토부는 활주로 연장과 확폭, 항행안전시설 설치, 매립 두께 40m 등으로 인해 대규모 해양생태계 훼손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반면 도민회의측은 매립이 아닌 교량형 등의 방식으로 환경훼손 최소화가 가능하며, 보조활주로를 할 경우 수용력 증대 및 안전과 소음개선도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신항만의 1/5면적도 안된다며 환경을 생각한다면 신항만부터 포기하는게 맞다고 주장했다.

ADPi 보고서 은폐 및 이행여부도 쟁점이었다.

도민회의측은 국토부가 의도적으로 ADPi 보고서를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ADPi 보고서에 현 공항의 개선으로 국토부에서 제시한 장기수요 4170만보다 많은 4500만까지 처리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국토부는 ADPi 보고서는 저작권 계약조건에 따라 사전 동의를 얻도록 돼있었으며, 용역이 종료된지 3년 이상 경과해 보고서 공개동의를 얻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됐고 동의 후 즉시 공개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ADPi에 제시된 19개의 개선방안 중 15개는 단기 혹은 중장기 과제로 추진중이며, 4개(항공기 분리간격 축소, 독립 형행항로 신설, 교차활주로 운영, 주기장 대폭 증설) 과제는 국내 여건상 추진이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분리간격 단축, 관제처리 용량 증설 노력 부족 등에 대해서도 설전이 벌어졌지만 양측 모두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평행선 토론만이 되풀이 됐다.

허성찬 기자 jejuhsc@gmail.com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기득권 싸음 2020-07-12 20:17:26

    민주당 국회 의원이 당선 된 것은 전라도 출신 사람들이 제주도에 많이 살기 때문이다. 민주당 국회 의원이 당선된 것과 공항 반대하는 것은 상관이 없다.

    이번 선거에서 성산과 표선면과 종달리 등 제주 동부 지역 사람들은 대부분 공항 찬성 쪽에 투표했다.

    처음 공항이 서부 대정 쪽에 건설된다는 소문으로 서부 땅값 폭등했다. 지금 동부 쪽에 공항이 건설 확정 되면, 서부 땅값 폭락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또, 제주시 현재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걱정이 많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신고 | 삭제

    • ㅎㅎ 2020-07-12 11:20:29

      문대탄씨 조국,의친구였던 진중권씨, 같소이다그려 ~~ㅎㅎ
      나도 공감이요 ~신고 | 삭제

      • 문대탄 2020-07-12 11:12:53

        찬반토론 이 아니라 반대쪽의 주장만 되풀이하고, 강조하는 편파방송의 연속이었다
        이방송을 시청했던 반대하던 사람들조차도 오히려 너무과하게 치우친 편파방송이라고
        눈살을찌푸리며, 토론이 아니라 반대궐기대회인데 ,반대했던도민들마저 이방송을보며 역효과를 걱정하더라는 의견이 많았다
        나역시 반대입장의 사람으로 , 토론회진행 자체를 이런식으로 어느한쪽을 어설픈이유로
        핍박하는 철저히계획된 모양세(특히 육지에서이주8년차 아줌마의 이해불가질문등)
        를보며 너무염증을 느껴 이제부터는 이유불문하고, 공항건설 을 찬성하기로 했다
        "과유불급"이 아닐수없다!신고 | 삭제

        • 밥그릇 싸움. 2020-07-11 00:06:07

          개에게 물어보면 고기를 좋아 한다고 하고, 고양이에게 물어보면 생선이 좋다고 할건데...

          무슨 토론이냐?

          국책 사업을 동네 개. 고양이에게 물어보고 결정 하니?

          환경 팔아서 본인 이름 알리고 출세하려는 몇몇 소수 사람들 때문에 제주 젊은이들은 직업도 없이 실업자로 살아 가게 될 것이다신고 | 삭제

          • 제주그린 2020-07-10 15:21:11

            몸양 허십써만 지금도 용담뿐만 아니라 외도까지도 시끄러워서 주거생활이 참(?)안락한데
            어느 동네 주변으로 넓힐거라 ~ 제 2공항 머난 무사 드림 타워 꼭대기에 보조 활주로 만들주 ~ 시끄러운동네가 어디가 될주 모르는 판국에~신고 | 삭제

            7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 댓글많은기사 / 최신댓글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