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도시가스가 서울지역보다 무려 5배나 비싸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LPG 생존권사수 비상대책위원회( 이하 비대위)가 제기한 “공급되는 LNG 도시가스 LPG 보다 비싸다”는 주장에 대해 8일 해명했다.

제주도는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라 LNG(천연가스)의 재료비와 도매요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규제한다”며 “게다가 제주지역 LNG소매요금은 외부전문기관(에너지경제연구원)을 통해 산정되었고, 도 물가대책심의를 거쳐 최종 요금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반면 “LPG 요금은 자율요금으로 석유정제 대기업은 원료비 등 원가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거래별로 요금이 다르다”며 “또한 LPG는 석유정제과정 중에 발생되는 부산물로서 국제유가 변동에 따라 갑작스럽게 요금이 급등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LNG가 LPG보다 비싸다는 주장과 관련 “비대위의 주장처럼 특정기간ㆍ장소 등에 한정해 가스요금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가 않고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서는 최근 3년간 LPG 요금에 대한 상세내역을 갖고 LNG와의 요금을 비교분석이 필요하다“며 ”다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LNG는 규제요금으로 공개되고 있으나 LPG는 자율요금으로 비교를 위한 자료가 공개되지 않아 직접적인 비교가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LPG 비대위에서 최근 2~3년간 LPG 요금 자료 내역을 제공해 달라”며 “도가 면밀히 비교분석·검토 등을 통해 LPG 비대위에서 제시한 합당한 내용 등에 대해서는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LPG요금을 열량으로 환산할 경우에 LNG 도시가스요금 보다 더 경쟁력 있다는 주장과 관련 “올해 4월 기준 공시 요금 기준 소비자부담액은 LNG가 가장 낮았다”며 “그 외 연료(LPG+AIR, LPG프로판, LPG집단 요금의 평균값)대비 절감 효과는 약 30%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5400억원 투입된 LNG 도시가스 효과 의문과 관련 해서는 “한국가스공사가 제주도 저장탱크, 접안설비, 공급관리소, 도매관 구축을 위해 투자한 금액은 총 5400억원(국비)”이라며 “그러나 이 설비는 발전용과 민수용이 공동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 발전용과 민수용 공급물량비중은 9대 1로 이중 민수용에 대한 투자비를 추정하면 가스공사 민수용 투자비는 약 10% 수준인 540억원 수준이라고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LNG는 가격뿐만 아니라 LPG에 비해 폭발한계와 발화점 및 연소범위 등에서 안전성이 우수하다”며 “제주도는 천연가스 인프라를 확충하여 친환경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제주도민의 에너지 복지실현과 편익 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LPG생존권 비대위는 이날 "제주도시가스가 비싼 이유로 제주시, 서귀포시 동지역에 독점공급권을 가진 (주)제주도시가스에 감독 관청인 제주도가 무지인지, 묵인인지 이해할 수 없는 승인아래 최근 1년간 63%의 공급마진 대폭 인상한 결과"라며 “서울지역보다 5배가량 비싸게 마진을 승인해 준 이유와 이러한 상황에 대한 개선책으로 시급히 제주도시가스와 경쟁할 수 있는 타 사업자를 선정, 육성해 도시가스 사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