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 ‘완전한 제주형지역화폐’ 도입 촉구

정의당 제주도당이 그동안 지역화폐 도입에 반감을 보이던 원희룡 제주도정이 갑자기 ‘지역사랑상품권을 직접 발행하겠다’고 발표하고 나선 것에 다가오는 총선을 의식한 결정이 아니길 바란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다만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도가 중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에는 지지를 천명하고 나섰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30일 오전 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내 정당 중에 유일하게 제주형지역화폐 도입을 촉구해 왔다”며 “지난 26일 ‘제주도가 지역사랑상품권을 직접 발행하겠다’는 원희룡 도지사의 선언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 지사의 지역사랑상품권이 완전한 지역화페의 도입을 위한 선언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도당은 “지역화폐는 소비자에게 많은 할인과 혜택을 주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타지자체에서는 큰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이에 도당은 제주형지역화폐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경기도, 인천 등의 타지자체의 지역화폐 선진지를 견학했고, 제주도에 수차례 도입을 위한 간담회를 요청했었다”고 토로했다.

또한 도당은 “전문가와 도 담당자를 초청해 지역화폐를 위한 토론회를 진행했었고, 강연회를 열어 지역화폐의 필요성을 역설해 왔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제주도는 이런 제안과 촉구를 받아들인 적이 없었고, 그 동안 간담회 요청과 공동 지역화폐 선진지 견학 제안도 거부해 왔다”고 지적했다.

도당은 “다가오는 총선을 마주한 상황에서 원 지사의 이런 갑작스런 발표에 환영하면서도 우려가 되기도 한다“며 ”이 발표가 다른 이유가 아닌 현재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 중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도지사의 진정성 있는 결정이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의당은 제주도를 향해 △제주도는 지금 바로 지역형지역화폐 도입을 위한 TF를 조직하라 △지역상품권 직접 발행만이 아닌 새로운 모바일 지역화폐를 도입, 카드형 지역화폐도 시행하라 △도내 관광객의 지역화폐 사용을 유도하라 △지역화폐 사용처를 대폭 확대하라 △사용처의 확대와 더불어 사용처의 엄격한 제한이 필요하다 △도내 각종 복지수당 등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