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등교거부상황까지 우려되는 상황...폐교위기 지켜달라
주민 수용성 절차상 명백한 하자...해상풍력 시범지구 ‘반대’

서귀포시 대정해상풍력 시범지구 지정에 학부모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대정서초등학교 학부모회·운영위원회·총동창회는 20일 오전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정해상풍력(주)에서는 대정서초 학생 및 학부모에게 아무런 설명이나 이해를 구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해 설명회 때 학부모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 그 자리에 학교가 있는 지 몰랐고, 향후 학교 측과 층분한 협의를 하겠다고 답했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어떠한 변명일지라도 대정해상풍력 발전시범지구에 학교가 위치해 있는데도 해당 학교의 학부모에게 이해를 구하지 않거나 못한 것은 이유를 막론하고 용납할 수 없는 사항“이라며 ”따라서 대정해상풍력에서 신청한 대정해상풍력지구 지정안은 반드시 반려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대정풍력시범지구 지정이 정보가 공유되지 않은 상태에서 졸속으로 진행되면서 일부 학부모들 사이엔 학교에 학생을 보내지 않겠다는 분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 학부모들의 집단 등교거부상황까지 일어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정 4개 마을의 유일한 공공기관인 학교가 학생수 감소로 인해 폐교위기에 내몰리 않도록 어른들과 지역사회가 지켜주길 바란다”며 “교육환경이 훼손되고 보호받아야 할 우리 아이들이 시골의 작은 학교라고 무시되는 것인지 도의회와 교육감, 도지사는 대답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대정읍 동일1리, 동일 어촌계, 모슬포어선주협회, 대정해상풍력발전추진위원회는 지난 17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대정해상풍력발전사업 추진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제주도의회의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 동의안 가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바다를 가장 잘 아는 어민들은 이 사업을 반대하지 않는다. 더 이상 주민수용성 부족을 사유로 결정을 늦추면 안된다"며 "최근 마을 주민의 80%인 363명이 사업지지 동의 서명을 했다"고 말했다.

또한 "황폐화된 지역경제 극복을 위해 신성장 동력이 필요하다"며 "주민복지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상풍력발전단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