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코로나19 확진자 주요동선 긴급방역 조치

원희룡 제주지사와 제주도재난안전대책본부는 21일 도청 기자실에서 합동브리핑 열고 “제주에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제주 코로나19 확진자 A씨가 신천지교회와의 연관성에 대해 극구 부인했다. 최근 SNS를 통해 퍼지고 있는 “여자친구가 신천지교인"이라는 소문에 "가짜뉴스”라고 답했다.

대구 휴가를 다녀온 후 지난 20일 오후 4시 30분께 코로나19 1차 검사결과 양성반응을 보인 도내 군부대 근무 장병 A씨(남·22)가 질병관리본부 2차 검사결과 최종 확진자로 밝혀졌다.

A씨는 지난 13일 군복무중 휴가를 위해 대구를 방문했다가 18일에 입도 후 택시로 이동 한 뒤, 부대 앞 편의점을 방문한 후 바로 도보로 부대로 복귀했다.

현재 A씨의 건강 상태는 양호한 상태이며, 제주대학교 격리병상에서 집중치료를 받고 있다.

제주도재난안전대책본부는 21일 도청 기자실에서 합동브리핑을 열고 “도 역학조사관팀은 확진자와 접촉자의 진술 및 이동 동선 관련한 CCTV 철야작업 확인 등을 통해 주요 이동 동선을 확정했고, 이에 따른 긴급방역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다만 휴가중 대구에서의 동선은 중앙 역학팀과 공조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A씨가 18일 탑승했던 오후 7시 25분 대구발 제주행 비행기(티웨이 항공 TW809)의 탑승자 명단과 인적사항 정보를 확보한 후 A씨 좌석 중심으로 좌·우·앞·뒤 3열에 있었던 승객과 해당 기내 승무원에 대해 자가격리 됐다.

A씨가 18일 오후 8시28분 공항에서 나와 8시31분에 탑승한 택시와 관련, 택시기사의 인적사항 및 차량번호를 파악한 뒤 진술 등을 토대로 A씨의 동선이 구체화 됐다. A씨가 18일 오후 8시 40분경 부대 인근에서 하차 후 방문했던 편의점은 임시 폐쇄조치했고, 현재 택시기사와 해당 시간에 편의점에 근무했던 점원 등은 자가격리 조치됐다.

A씨가 소속된 군부대의 경우 장병들의 외출·외박 등의 출타를 제한됐고, 해당 부대 근무자들은 1인 생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가격리 조치를 완료했다.

아울러 이날 오전 10시 기준 확진자와 접촉한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승무원과 탑승객, A씨가 탑승했던 영업용 법인 택시, 제주공항, A씨가 들렀던 편의점, 1차 확진검사를 받았던 한라병원, 소속 군부대 등 모두 67명에 대하여 자가격리 및 방역소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했다.

A씨는 군 부대 취사병으로 활동하고 있다. 배식과정에는 부대내 코로나19 전파 우려에 재난본부는 “배식이 짧은 몇 초 사이에 이루어지기에 전파될 확률은 적고, A씨는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배식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A씨가 신천지교회와의 연관성도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SNS을 통해 퍼지고 있는 여자친구가 신천지교인이라는 소문에 대해 A씨는 “가짜뉴스”라고 극구 부인했다는 게 재난본부의 설명이다.

도내 신천지교회(제주시 7곳, 서귀포시 2곳)에 대해 긴급 전수조사도 실시됐다. 20일 밤 10시~10시 30분과 이날 오전 7~8시 사이 전수조사를 통해 최근 신천지교인 대구 방문 여부를 파악했으며, 신도 명단을 알려줄 것을 당부했다. 그리고 도내 신천지교회 3곳 폐쇄 조치도 확인했다.

또한 들불축제 등 대규모 행사에 대해서는 재검토 할 방침이다.

재난본부는 “A씨는 18일 대구공항에서 제주에 도착해 부대로 복귀할 때까지 마스크를 줄곧 착용했다는 점, 제주공항에서 공항 부근에 있는 부대로 바로 복귀하였다는 점에서 주요 이동 동선과 접촉자가 최소화되어있음에 따라 A씨의 전파력은 비교적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며 “마스크를 착용했다는 것은 그만큼 전파력이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