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확진에 비난 쇄도 "왜 이제야 중국인 금지" 방만행정 지적 목소리 이어져
무사증 폐지논란 2016년 중국인 성당 살인사건, 2018년 예멘 난민 문제에도 이어져

제주로 4박5일간의 제주 여행을 마치고 중국으로 돌아간 50대 중국인 여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무사증 제도 관련 비난 여론이 거세다.

이번 중국인 또한 딸과 함께 무사증으로 제주도 입국했다. 무사증 입국은 관광을 목적으로 제주를 찾는 외국인은 비자 없이 입국에 30일간 합법적으로 체류 할 수 있는 제도로 제주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2년부터 실시한 제도다.

제주 무사증 실시 이후 제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중 대다수는 중국인이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무사증 입국자 중 중국인은 약 79만7300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 중 98%를 차지했다.

또 올 춘제(중국 설 연휴·1월24∼30일) 기간 제주를 방문한 중국인은 감염증 확산 불안감으로 줄긴 했지만 이 기간동안 8893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제주를 방문했다.

이번 확진을 받은 중국 여성 또한 춘절을 이용에 딸과 함께 제주를 방문했다. 이들은 4박5일간 한 숙소에 머물면서 관광버스와 시내버스를 이용해 제주를 여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제주도는 이들의 이동 동선을 파악하기 위해 역학조사에 나서며 밀접 접촉자를 확인중에 있다

이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일 오전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정부에 중국인 무사증 입국 금지와 일시 중국인 입국 금지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그런데 이와 관련 제주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구멍이 뚫렸는데 이제야 입국 금지를 신청을 하면 뭐하냐"는 등의 비난의 소리들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미국과 일본은 중국인 입국 조치까지 내렸는데 무사증 입국이 말이 됐었냐며, 왜 항상 일이 터져야만 해결하는 방만행정을 하는지 모르겠다"는 거센 비난의 글들이 쇄도하고 있다.

무사증 제도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6년 '중국인 성당 살인 사건' 이 일어났을때도 무사증 제도로 입국한 중국인 천궈레이가 제주시의 한 성당에서 기도하던 60대 여성을 아무런 이유없이 흉기로 찔러 숨지해 논란이 일었고, 2018년에는 예멘 난민 문제가 불거지면서 한번 더 무사증 제도의 폐지 논란이 일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후 정부 입장을 직접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회의를 열고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정부 대응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