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1~25일 체류 뒤 30일 확진 판정
제주도, 밀접접촉자 파악 중…동선 집중 역학조사 나서

지난달 말 제주 관광을 한 뒤 중국으로 돌아간 50대 중국인 여성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 판정을 받은 것과 관련, 이 여성이 묵었던 숙소 관계자 5명이 자가 격리 조치됐다.

제주도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 판정을 받은 중국인 관광객 1명에 대해 동선과 밀접 접촉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어제 오후 먼저 중국인 관광객이 체류했던 호텔 내 접촉자들을 확인하고, 5명에 대해서 집중 관찰 대상으로 정해 자가 격리 조치했다.

A씨는 지난달 21일 딸과 함께 중국 춘추항공 항공편으로 제주에 입국해 4박5일동안 체류한 뒤 지난달 25일 중국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지난달 30일 신종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도는 즉각 제주 체류 시 숙소로 역학조사반을 보내 CCTV를 확인하고, 밀접접촉자 5명의 신원을 파악해 집중 관찰 대상(질병관리본부의 지침과는 별개로 제주도가 자체적으로 만든 용어)으로 분류하고 자가 격리 조치를 했다.

또 딸이 이야기한 동선들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 제주지방경찰청에 신용카드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동선 확인 중이며, 독일 사례를 참조해 증상 발현 이전 이틀간 동선을 우선해 집중 조사 중이다.

현재까지 확인 결과 확진자 딸은 “확진자와 딸 외에는 밀접 접촉자가 없다”고 했으나 도에서는 24일 25일 동선 상에 방문 장소인 숙소, 커피숍, 식당, 이동 수단 등을 대상으로 CCTV 등을 통해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

도는 중앙 방침에 관계없이 확인 가능한 동선을 적극 추적하기로 기본 방침을 결정했으며, 의학계에서 논란이 되는 위험 잠복기 감염의 한계선을 고려해 관리 대상자의 특정을 추진 중이다.

향후 제주도는 방문 장소와 이동 경로별로 집중관찰 대상자를 확정하기 위해 보건소별로 역할을 분담해 방문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2월 2일 9시 기준 제주도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증상자는 12명으로, 진단결과 모두 음성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