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제주에 힘 실어준 정부...신항만·제2공항 건설 추진 ‘명시’

기사승인 2020.01.08  12:13:49

공유
default_news_ad1

-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 확정
제주발전 위한 추진동력, 명확한 근거 중앙정부차원에서 마련

제주 신항 조감도[사진 제공=제주도]

정부가 제주국제자유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교통인프라 확충 방안으로 ‘제주 신항만 건설’ 추진과 함께 현재 기본계획 고시를 앞둔 ‘제주 제2공항 건설 추진’을 명시, 제주발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발전을 위한 추진동력과 명확한 근거가 중앙정부차원에서 마련됨에 따라 이를 바탕으로 중앙정부의 예산지원 등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8일 밝혔다.

정부는 또 제주~육지부 해상물류체계 구축을 위해 △동해안벨트(제주-부산-강원-원산-청진) 및 서해안 벨트(제주-인천-남포-신의주)와 연계한 한반도 해상물류체계에서 제주도와 육지부를 연결하는 여객운송 공영제 도입을 명시할 것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민 숙원사업인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 도입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도 예상된다.

제주 미래산업으로는 △블록체인 △전기차 특구 조성 검토 △빅데이터센터를 통한 민관 협력 기반 스마트시티 구현 △제주권역 내 스마트 인프라 확충 등 제주형 4차 산업의 선도 추진 근거를 국가계획에 반영함으로써 제주가 추진 중인 각종 신성장동력사업에 대한 지원 근거도 마련됐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도 단위 각종 계획 수립에 지난달 11일 정부가 발표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과 관련, 제주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중앙정부와 적극적인 협력과 절충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7단계 제도개선과제 및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등 도 단위 각종 계획에도 이를 적극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진순현 기자 jinjin3808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제주시민 2020-01-11 22:27:18

    할건 해야지신고 | 삭제

    • 선거만이 2020-01-08 14:21:47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신고 | 삭제

      • 제주도민의 정부 2020-01-08 13:04:43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구당인 더불어터진당 제주도당 보다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역할을 하네!신고 | 삭제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 댓글많은기사 / 최신댓글

        disPuteArticle_1_m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