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브리핑 통해 제주도 공식입장 "제주도 의견 무시하고 제품 출시 강행" 유감
제주도 "현재 공급되는 염지하수 시제품 생산 위한 최소한 공급"

제주도와 오리온이 제주용암수 국내 판매를 두고 서로 다른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계약을 새로 하지 않을 시 용암수를 공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갈등과 진통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제주도가 오리온 제주용암수 국내 판매와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근수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4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리온이 지속적으로 용수사용에 대한 정식 계약 없이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도 제출하지 않은 채 염지하수의 국내 판매를 지속한다면 더 이상 염지하수 공급은 불가하다"는 입장에 쐐기를 박았다.

제주도는 일관되게 국내 판매용 염지하수 공급 불가 입장을 밝혔지만 오리온은 이를 무시한 채 제품출시를 강행한 것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박근수 국장은 "오리온은 최근에 들어서야 중국 수출을 위해서는 국내 판매가 필요하다는 일방적 주장을 하고 있다"며 " 도지사와 면담 자리에서 중국 수출만을 강조했었다"고 지난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 국장은 "도지사든 어떤 제주도청 관계자든 국내 판매를 용인하고 염지하수를 공급한다는 언급은 전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제주도의 공수화 원칙 상 국내 판매는 안 된다는 방침을 수차례 밝힌 바 있다"고 해명했다.

또 제주도는 이미 ㈜오리온제주용암수(이하 오리온) 측에 2018년 10월 19일과 같은 달 31일 두 차례에 걸쳐, 국내 판매는 불가하다는 입장과 이에 따른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요구하는 등의 우리 도의 방침을 담은 공문을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또 "오리온이 염지하수에 대한 공급계약 및 승인도 받지 않은 채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는 물론 합음료가 아닌 생수로 오인토록 홍보하는 등에 대해 정확히 해명토록 엄중 경고한 바"도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리온이 "마치 제주도가 제품 생산을 방해하는 것처럼 언론에 공표하는 것은 당초의 신의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오리온이 염지하수를 제주도와 정식적으로 공급계약을 하지 않았음을 분명히 했다.

박 국장은 " ㈜오리온제주용암수(이하 오리온)와 제주테크노파크 간에 용암해수 공급 지침에 따른 어떠한 정식 용수(염지하수)공급계약도 체결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리온은 당초 자체적인 염지하수 관정개발을 도모했으나 2017년 4월 18일 개발‧이용허가 신청을 자진취하하고, 제주도가 개발한 염지하수를 공급받아 쓰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당시 오리온이 개발이용허가 신청서에 중국 수출과 동남아 수출을 위해 국내 판매을 일정 부분하는걸로 허가 신청이 들어왔지만 개발‧이용허가 신청을 자진취하 했으니 그 공문에 있는 계획서 자체는 철회된 것으로 판단한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에 따라 오리온은 제주도와 용암해수 공급지침에 따른 새로운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며 "현재 제주테크노파크와 오리온 사이에도 용수공급계약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오리온측에 염지하수가 공급되고 있는 것은 시제품 생산을 위한 최소한의 공급일 뿐 판매용 제품생산을 위한 공급목적이 아니"라고 오리온과 제주도의 계약이 전혀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이어 "제주도와 제주테크노파크는 오리온 측에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요구했고, 오리온이 이를 제시하지 않은 채 제품 생산용을 위해 공급받은 염지하수를 제품 국내 판매용에 이용하고 있다"며 유감스러움을 표했다.

언제부터 공급을 계획을 중단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제주도와의 공급계약이 이뤄지지 않는 상태에서 일부 물량이 시중에 나가는 것은 오리온 측에 귀책사유가 있는 것"이라며 "행정절차는 공장이 등록하기 이전에 미리 밟은 계획이다. 사전협의가 말끔하게 해결 안 되게 되면 중단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입주기업인 제이크레이션 국내 판매 허용과 관련 "제이크레이션은 물량도 적고 판매량도 상당 부분 적은 상태"라고 일축했다.

이처럼 제주용암수 국내 판매 조건을 유·무를 두고 제주도와 오리온의 진실공방을 둘러싸고 갈등과 진통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