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제주도의회 갈등해소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도 제2공항 공론화는 안돼
곶자왈 보전방안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공론화 "도민 의견 폭넓게 수용"

18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78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2공항 공론화에 대한 거부 입장을 거듭 고수했다.

제주도의회가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지만, 제2공항 공론화에 대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여전히 거부입장을 고수했다.

문경운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18일 진행된 제378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제2공항 특위 구성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원희룡 지사는 "갈등해소를 위한 역할을 의회가 한다면 고맙긴 한데, 찬성과 반대 단체 모두가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중립적인 활동을 한다고 들었다"만 답할 뿐 갈등해소를 위한 어떠한 답도 제시하지 않았다.

이어 제2공항 특위에 협조할 의향이 없느냐는 질문에도, 원 지사는 "의회에서 하는 활동인데 도정이 협조하고 말 게 뭐 있겠냐"며 말을 아꼈다.

이에 문 의원이 재차 협조 의향을 묻자, 원 지사는 "공론화와 관련해서는 이미 입장을 밝혔다"며 "도울 수 있는건 돕겠지만 안되는 건 안 되는 것"이라고 거부의사를 정확히 했다.

그러나 곶자왈 보전방안과 오라관광단지에 개발사업에 대한 공론화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양영식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연동 갑)이 이 두 현안에 대해 '공론화'할 의향이 있냐고 묻자, 원 지사는 오라단지 사업을 두고 "공론화라고 할 수도 있는 도민의견 수렴을 폭넓게 수렴하겠다"라고 답한바 있다.

원 지사는 곶자왈 보전방안에 대한 공론화 요구에 대해선 "당연히 공론화를 거쳐야 한다"며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여론을 수렴하면서 공론화를 충실히 밟아나가겠다"고 긍정적인 대답을 했지만 제2공항 건설사업 공론화는 여전히 거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