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육환경 개선사업 시행...체계적 관리

제주시 관내 노거수 병해충 방제 모습.

제주시에서는 마을 보호수와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쉼터, 마을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소중한 산림자원인 노거수에 대해 일제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시에서는 전수조사 후 생육환경 개선이 필요한 노거수에 대해 즉시 예산을 투입해 개선사업을 시행하는 등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노거수는 '제주특별자치도 보호수 및 노거수 보호관리 조례'에 근거, 노목(老木), 거목(巨木), 희귀목(稀貴木) 등 80년 이상 수목 중에 장차 보호수로 지정할 가능성이 높은 수목을 주로 지정된다.

현재 제주시에서 지정 관리하고 있는 노거수는 팽나무 43본, 해송 5본, 상수리나무 1본으로 2014년부터 지정 관리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번 조사 후 노거수 관리대장 작성 및 생육환경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노거수가 가진 문화적 가치를 높이는 등 장차 보호수급으로 보전 및 관리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노거수나 역사적인 유래 등이 있어 보호 할 가치가 있는 상징목을 적극 발굴해 보호수 및 노거수로 지정·관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시 보호수는 팽나무 74본, 해송 29본 기타수종 13본으로 총 116본으로 지정 관리하고 있다.

이번 노거수 전수 조사시 보호수도 함께 조사해 올해 3월 1차 정비 사업에 이어 9월 중에 2차 정비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