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에서는 주택 인.허가 분야 업무매뉴얼 총75종에 대한 제작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업무매뉴얼은 건축물대장 8종, 공동주택 인.허가 42종, 단독주택 인.허가 9종, 주거복지 13종, 기타행정 3종 등 총 75종이다.

업무매뉴얼 제작은 건축 인.허가 처리 지연으로 시민들의 재산권 제약 등 반복적인 민원이 야기돼 있어 이를 해소하고자 부서 간 소통 협업을 통해 업무능률 향상을 위해 도시건설국 워크샵 개최한 결과, 업무미숙으로 인한 지연되는 민원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시돼 제작하게 됐다.

제주시에서는 이번 업무매뉴얼 작성으로 신규공무원 발령 및 근무지 변경 시 업무숙지 부족에 따른 공백을 최소화하고, 본인 업무 외의 업무까지도 숙지함으로써 신속한 민원처리 및 응대로 건축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민간 관계기관(건축사회) 등에 업무매뉴얼을 배부해 반복적이고 유사한 보완사항에 대해 재발을 방지하고 제주시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장기 미처리 건축인허가 민원해결을 위한 소그룹 회의 등 소통해소 팀을 구성 매주1회 운영하는 등 건축허가 지연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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