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현 제주공항 개선 활용' 주장은 '비현실적'"

기사승인 2019.05.21  17:40:43

공유
default_news_ad1

- 바른미래당 제주도당 장성철 위원장 직무대행 21일 정책논평

장성철 바른미래당 제주도당 위원장 직무대행.

바른미래당 제주도당 장성철 위원장 직무대행은 정책논평을 통해 "제2공항반대측의 'ADPi 보고서에 기반한 현공항 개선활용.제2공항불필요론'은 주요도심지역의 고도제한.소음피해확대 등이 고려되지 않은 비현실적인 주장"이라고 밝혔다.

장성철 위원장 직무대행은 "제2공항반대측은 항공대 컨소시엄 사전타당성 용역진이 지난 5월 10일 ADPi 보고서를 공개한 후 ADPi 보고서 연구내용을 근거로 해 현재의 제주공항개선만으로도 제2공항 건설의 장기적인 목표인 2045년 연간 여객 4560만명 항공기운항횟수 연간 29만 9000회 등을 2035년에 달성할 수 있다. 제2공항건설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 직무대행은 "제2공항반대측의 주장에 대해 서로 연계돼 있는 두가지 측면을 고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첫 번째 측면은 ADPi 보고서는 공항시설 및 운영의 기술적 측면에서만 연구된 것이라는 점이다. ADPi 보고서상의 권고안은 크게 항공교통관리(ATM)와 지상인프라 등에 국한된 것"이라며 "기술적 권고사항만을 놓고 현공항 개선활용이 제2공항의 대안이라는 주장은 한쪽 측면만 본 주장이라 아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두 번째 측면은 현공항 개선을 위해 핵심적으로 제시된 남.북활주로 사용이 고도제한.소음피해지역확대 등의 사회·경제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제주도정이 책임지고 설명해야 하겠지만, 용담.이도.아라.오라.연.노형동 지역 등이 건축고도제한의 영향을 받을 개연성이 매우 높고 소음피해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소음피해지역이 현재보다 크게 확대될 수 있다"며 우려했다.

기술적인 측면에 관해서는 "ADPi 보고서상의 공항개선 권장사항의 실행 가능성에 대해서는 보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정책결정단계에서 취해야 할 입장이 돼야 한다"면서 "실행과정에서는 연구용역에서 고려되지 않은 변수들이 발생하는 것이 다반사이기 때문"이라고 피력했다.

장성철 위원장 직무대행은 "결론적으로, 제2공항반대측의 '현공항개선활용.제2공항불필요론'은 용담.이도.아라.오라.연.노형동 등의 제주시내 주요 도심지역에 미치게 될 고도제한.소음피해확대 등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비현실적인 주장일 뿐"이라고 전했다.

홍석형 기자 hsh8116@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12
전체보기
  • 제주도민 2019-05-24 00:31:42

    도민으로서 구경만하자니 그렇고..
    아무나 이겨라 하기도 그렇고.
    정치인들중에서 바른 소리 하는자.
    당신신고 | 삭제

    • 아띠 2019-05-22 08:37:30

      6월이 다가오니 여러 저의를 포장한 반대파들이 기승을 부리는구나 최후의 발악신고 | 삭제

      • 성산읍 세계적 철새도래지여서 2019-05-22 02:05:55

        제주도민들은 지금 그래서 화가 납니다........3월초에 제주SBS뉴스인 제주JIBS뉴스에 나왔다니까요........미국의 공항전문기관에 의뢰하여....성산읍에 대한 공항입지 점수를 매겼는데.......점수가 10점 나왔습니다.......성산에 공항 생기면 가장 큰 문제가......새들이 너무 많아서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비행기의 엔진으로 새가 들어가는 사고가.....날 수 밖에 없대요........이는 결국 성산에 공항 생기자 마자 비행기 추락하는 거 사고보고서는....공항이 폐쇠되거나 이용객급감으로 망하면 다 우리 부채된다는거신고 | 삭제

        • 성산읍에 공항 생기면 제주도 망 2019-05-22 02:03:53

          바른미래당은 그래도 한국당의 떨거지가 아닐 줄 알았더니만...........아무것도 모르면서 또 무조건 한국당 편 들고 원희룡 편들면 안 됩니다.............공항 생겨서 재앙이 오면 그 책임을 바른미래당도 져야 한다는 말입니다...........공항 생기면 비행기 추락 위험이 아주 높다고 3월 초에 제주SBS뉴스에 나왔다구요..........저도 그 뉴스 보고서 공항찬성 이던 젊은 제주도민인데 현재는 반대로 돌아섰다구요.........발전보다도 돈 보상금 받는 것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제주도를 사랑한다면 제주도의 안전이신고 | 삭제

          • 엊그제 나왔듯이 성산읍 공항위 2019-05-22 02:02:30

            제2공항 만들겠다고 원희룡지사가 고집부리는 그곳이..........몇 일전 뉴스에도 나왔듯이............자연보존구역이 1등급 5곳이 들어갔어요.........이 말이 무슨 말인지 아십니까...........한 마디로 말해서 국립공원의 자연을 파괴하고 공항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제가 제2공항 입지 4곳을 살펴보니 성산을 제외한 3곳은 자연파괴가 적더군요........근데 자연파괴가 제일 심판 그 1개의 안 성산에 공항 만들자를 하는 겁니다...........우리 성산의 자연을 지키고 보존해야 제주도민이거늘신고 | 삭제

            1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 댓글많은기사 / 최신댓글

            disPuteArticle_1_m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