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지사 "제2공항 기본계획, 도민숙원 사업 근거 마련해야”
제2공항 반대대책위 "도 주관 엉터리 도민 공청회 인정 못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2공항 기본계획 의견 수렴을 위한 도민 공청회를 앞두고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드시 반영할 것은 제대로 반영하고, 제주도민 숙원사업에 대한 근거를 마련함과 동시에, 도민의 수렴된 의견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9일 오후 본관 2층 삼다홀에서 기본계획에 반영할 과제에 대한 검토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는 제2공항 개발로 인한 갈등을 완화하고 지역 사회의 공생 방안을 기본계획에 충실히 담겠다는 원지사의 의지가 담겼다. 다시 말해 제2공항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원지사는 제2공항 예정지‧성산읍 주민 소득 창출 및 보상 지원 사업과 더불어, 제주도 전체에 대한 균형발전 계획도 포함시키고 도민 이익 및 상생발전계획에 대한 추진 근거를 마련해 정부 차원에서 검토할 사항과 제주 차원에서 추진할 사항들을 논의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자료에 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두고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제2공항 계획의 타당성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청회 개최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9일 성명을 내고 제2공항 기정사실을 전제로 개최하는 제2공항 공청회를 절대로 인정할 수 없다고 쐐기를 박았다.

이어 "최근에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가 재개돼 제2공항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배후도시 조성, 편입주민 보상 등과 같은 공항 건설 이후를 이야기 한다는 것은 전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특히 1억3000만원의 세금을 들여 수행된 용역의 결과물인 ADPi 보고서는 새로운 공항을 추가하지 않고 현 공항의 활용 방안을 담은 용역인데, 이를 폐기했다는 것은 결국 인정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 의도적으로 숨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런 엉터리 계획을 전제하고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해 토지보상과 배후도시 건설을 얘기하는 도민공청회를 여는 것은 어불설성"이라며 "제주도는 이번 공청회 계획과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 하려는 모든 시도들을 즉각 중단할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제2공항 건설을 기정 사실화하며 속도를 내겠다는 제주도정과 엉터리 기본용역계획을 전제로 공항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제2공항반대위와 마찰음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23일과 6월 초 도민공청회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