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송악산 뉴오션타운 운명은? …'찬반 팽팽'

기사승인 2019.05.09  11:40:05

공유
default_news_ad1

- 반대측 "난개발 대명사 절대 안돼" VS 찬성측 "오랜 지역 숙원사업 조속히 진행돼야"
송악산 개발반대 대책위, 9일 기자회견 통해 1만인 서명지 모아 사업취소 재 요청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송악산 뉴오션타운 조성사업을 두고 찬반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송악산 뉴오션타운 조성사업은 지난 1월 도 환경영향평가에서 5번째의 심의끝에 조성사업이 조건부 가결된 상태다. 당시 호텔의 고도를 낮추라는 2차례의 재심의 결정에 따라 사업시행자인 신해원 유한회사는 호텔 층수를 8층에서 6층으로 낮추면서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했다.

이에 송악산 뉴오션타운 조성사업은 현재 제주도의회 동의와 제주도지사의 최종 허가만 남겨두고 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사업 여부의 결정에 따라 사회적 파장도 커질 전망이다.

지난 4월 사단법인 제주올레와 서귀포 대정읍 지역주민들이 반대대책위원회를 꾸려 사업철회를 주장하며 반대 서명운동 동참을 알린 가운데 9일 송악산 개발반대 대책위원회가 1만인 서명지를 모아 사업 취소를 재차 촉구했다.

제주 송악산 개발반대 대책위원회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송악산 뉴오션타운 조성사업 반대 서명인이 1만명을 넘어섰다"며 사업 취소를 재차 촉구했다.

송악산 개발반대 대책위원회는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제주도는 난개발의 후유증 몸살을 앓고 있고, 숙박 시설의 과잉 공급으로 제주 객실이 남아 돌고 휴폐업이 속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런 상황에서 송악산 일대에 대규모 숙박시설이 들어오면 모슬포 지역의 영세 숙박시설은 초토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송악산과 해안진지동굴 15개와 고사포진지, 알뜨르비행장 등 역사적 가치가 높은 자연유산들이 훼손된다"며 "제주도 환경총량을 초과하는 난개발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목소를 들어달라"고 성토했다.

29일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마을발전위원회 관계자들이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악산 뉴오션타운 조성 사업의 정상 추진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대정읍 상모마을 발전위원회는 1995년 송악산 유원지로 지정됐지만 수십년간 별다른 진척이 없다가 2013년 신해원이 뉴오션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함으로써 30여년 동안 고대해온 지역 숙원사업이 정상화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도의회에 환경영향평가서 동의안 통과를 요구하고 있다.

이렇듯 지역의 상생의 일환으로 뉴오션타운 조성사업이 차질 없이 이어지기를 바라는 찬성측과 난개발의 대명사를 외치며 눈앞의 이익을 쫓아서는 안된다는 반대측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의 운명이 어떻게 결정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뉴오션 타운 유원지 조성사업은 중국 기업인 신해원 유한회사가 약 3700억 원을 투자해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19만1950㎡에 호텔(464실)과 휴양문화시설(캠핑장.조각공원.야외공연장), 편의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문서현 기자 start-to@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최무결 2019-05-24 22:38:21

    제주도는 아름다운 섬입니다.
    그러나 개발없이는 발전도 없습니다.
    제주도는 무엇을 건설하던지 간에 무조건 반대...........
    제주도민은 조랑말만 키우고 농사만 지어야 합니까.신고 | 삭제

    • 환장의섬제주 2019-05-13 09:40:12

      중국자본으로 건물 올리면 꼭 탈이 난다...ㅉㅉ 영리 병원봐라...소송 금액이 몇 천억이다...ㅉㅉ신고 | 삭제

      • 송악산 2019-05-12 23:46:49

        말이 되는 소릴해라 진짜...영세숙박업자랑 경쟁하는 호텔이 아니라 중문에 롯데 신라 표선에 해비치랑 경쟁할 제주 서부권 유일 6성급호텔이다 그리고 개발자측은 송악산쪽 개발은 이미 다 포기했고 그냥 호텔 하나만 짓기로 했다 뭐가 더 문제인가? 개발자가 중국이 아니라 미국이나 유럽업체였으면 이런 반대운동 자체가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신고 | 삭제

        • 도민X 2019-05-12 12:48:06

          숙박업좀 그만 지어라 제주도의회 넘들아 진심 도의원들 청부살인 맡기고 싶다. 하나하나씩 죽어나가야 도의원 안하지신고 | 삭제

          • 정미향 2019-05-10 21:49:40

            중국유한회사 자본이 들어오는 구태한 관광사업과 환경 파괴가 뻔한 개발! 결국 유원지로 지가 상승과 인마이포켓 돈을 벌기 위함인데..제주도민들이 상생의 마인드로 제주의 가치를 지켜주며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자연을 헤치면 복구하기 힘듬을 교훈삼아야할때입니다.신고 | 삭제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 댓글많은기사 / 최신댓글

            disPuteArticle_1_m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