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건설 전제로 한 기본계획은 정당성 상실"

국토교통부가 23일 오후 3시 '제2공항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가 입장을 발표했다.

이날 제주제2공항성산읍대책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주민과 시민사회는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 용납 못한다"고 밝혔다.

성산읍대책위원회는 "피해지역 주민인 성산읍대책위는 제2공항의 근거인 사전타당성 용역 자체가 부실과 조작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시점에서 열리는 기본계획 중간보고회는 국토부의 일방적인 일정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짧은 검토위원회 기간에 각종 의혹들이 실체적 진실로 밝혀지면서 제2공항 계획에 중대한 하자가 있음이 발견됐다"며 "제2공항 입지 선정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이 사실로 밝혀진 이상,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하는 기본계획은 정당성을 이미 상실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제2공항 기본계획 추진은 앞뒤가 안맞는 행정행위에 불과하다"면서 "더욱이 검토위원회 재개를 통해 제2공항계획의 각종 문제들을 다시 검증하는 마당에 제2공항을 기정사실로 전제 하는 기본계획 수립용역 추진은 완벽한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오늘 중간보고회는 정작 피해지역 주민들은 전혀 참여하지도 않고 참여할 수도 없는 반쪽짜리 절차에 불과하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