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2공항 연계 상생발전 기본계획 공고...용역비 6억, 2030년까지 2단계 계획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이 도민사회 분열 양상으로까지 치닺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제주 제2공항 연계 상생발전 용역 발주를 공고했다.

국토교통부와 제주 제2공항반대대책위원회가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의 활동을 2개월 연장과 함께 도민공론 조사에 대해 협의중인 가운데 제주도가 제2공항 연계 용역을 강행해 또 한번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1일자로 '제주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기 위한 ' 제주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기본계획 용역'공고문과 용역 과업지시서, 용억사업 집행 및 사업수행능력세부평가기준도 공고했다.

공고에 따르면 용역비는 5억9504만원, 용역기간은 2020년 6월까지 16개월이다. 용역은 단독 및 공동도급이 가능하며, 공동도급을 할 경우 제주도 지역업체 비율을 40% 이상을 권장하고 있다.

제주도는 공고문을 통해 제2공항 주변지역 주민의 정부환경 및 삶의 질 개선 소득창출 방안 등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일환으로 현실성 있는 사업을 발굴한다고 명기되어 있다.

특히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의 무질서한 난개발을 방지하고 제주 제2공항과 연계해 제주도가 상생발전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과업의 범위는 제2공항 예정부지에 편입되는 5개리를 포함하고 성산읍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14개 주요마을에 대한 상생발전 기본 계획을 수립 등을 담았다.

또 제주 전체를 영향 범위로 설정한 제주 제2공항 연계 상생발전 기본계획 및 제주도의 새로운 비전 등이 제시된다.

이를 위해 국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제2공항 기본계획에 기존 제주공항과 제2공항의 항공기 운영계획 등 공항 운영계획이 종합적으로 수립됨에 따라 제2공항 주변지역에서 지원할 기능 및 시설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5년 제주도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된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시가화 예정용지(4.9km) 계획도 수립된다.

제주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제2공항과 연계된 주변지역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합리화 방안에 대해 강구하고 대안을 작성, 검토하고 대안별(도시개발사업, 택지개발사업, 재정비촉진사업, 대지조성사업, 주택재개발사업, 입지규제최소 규정 등)평가를 통해 최적의 안을 제시하게 된다.

그러나 이번 용역 발주는 국토부와 민주당이 당정협의회에서 합의한 내용은 물론 제주도의회가 본회의에서 채택한 국토부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단 촉구 결의안 내용과도 무관하게 진행돼 성산읍 반대대책위 및 시민사회단체 등의 반발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