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초등학교서 21일 오후 14명 학생 구토·설사 …학교 급식중단 역학조사 진행중

본 사진은 해당학교와 상관 없음.

전국적으로 노로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제주 도내 초등학교에서 2주만에 또다시 일부 학생들이 식중독 의심증세를 보여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다.

22일 제주시교육지원청에 따르면 21일 오후 3시경 해당 학교로 부터 14명의 학생들이 구토 설사 증세를 보인다는 연락을 받고 원인규명 및 학생안전 확보, 확산방지 등을 위한 후속 조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지원청에서는 이번 사례가 지난 7일 도내 모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노로바이러스 감염성 질환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감염성 질환일 가능성도 열어두고 확산방지 차원에서 유증상을 보이는 학생들은 등교중지를 권고하고 있다.

시교육지원청은 신고를 받은 21일부터 현재까지 도 역학조사관, 제주도청, 제주시청, 제주시보건소 등으로 구성된 식중독대응협의체를 가동해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추가 환자 확산 방지를 위해 교사내외 특별 살균소독 및 학생, 학부모, 교직원에 대한 개인위생관리, 가정에서의 위생‧안전 수칙, 식중독 및 노로바이러스 등 감염병 예방관리에 대한 특별 교육‧홍보 등 교사내외 환경위생관리 및 개인위생관리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해당 학교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 협의를 통해 22일 급식중단과 단축수업을 결정하고 빵 대체급식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유증상자 및 조리종사자 인체가검물과 급식소 환경가검물, 조리용수 및 음용수 등에 대한 검사를 제주시보건소 및 제주도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 검사 진행중이고 결과는 1~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아직 발병 원인이 나오지 않은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원인 규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로바이러스는 위장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로 낮은 온도에서도 살아남고 적은 양으로도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등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호흡기 분비물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감염질환에 대한 주의도 요구된다.

바이러스성 감염질환은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면역이 취약한 14세 미만 어린이가 감염되기 쉽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