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제주경찰, 사이버 명예경찰 '누리캅스' 모집

기사승인 2019.03.13  11:00:45

공유
default_news_ad1

제주지방경찰청은 2019년 사이버범죄 예방활동을 함께 펼쳐 나갈 사이버 명예경찰 '제주 누리캅스'회원들을 3월 14일부터 3월 26일까지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이버 명예경찰 '누리캅스'는 누리꾼의 '누리'+'cops(경찰)'의 합성어로, IT산업의 발달로 급속히 증가하는 인터넷상 각종 불법․유해정보에 대응하기 위해 2007년 설립됐으며, 민.경 협력을 통해 신고 및 예방활동 등 건전한 사이버 공간을 조성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누리캅스의 임무는 인터넷상 각종 불법․유해정보 클리닝 및 신고, 사이버범죄 예방 아이디어 제공 및 예방활동 참여, 경찰정책에 대한 여론수렴 및 경찰활동 홍보, 기타 사이버 안전을 위한 경찰 협력을 하게 된다.

지난 2018년 제주 누리캅스는 회장인 제주대학교(컴퓨터교육과) 조정원 교수를 비롯한 도내 대학 교수와 대학생 등 39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음란물․도박 등 539건의 불법․유해정보를 신고하는 활약을 펼쳤다.

특히, 도내 전 대학이 참여하는 연합 동아리 형태의 '대학생 누리캅스'를 운영하며, 캠페인 참여 등 온.오프라인 상 사이버범죄 예방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2018년 사이버치안대상에서 제주 누리캅스 대학생 회장(김다은)이 경찰청장 감사장을 수여받기도 했다.

'2019 제주 누리캅스'의 경우, 사이버범죄 예방 및 안전 활동에 관심 있는 만 19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만 19세 미만의 사람, 정치인(국회의원, 지자체단체장․의원 등), 정당인(당원․선거운동원 종사자 등), 경찰 대상업소 운영자․종사자 및 관여자, 기타 불건전한 생활자 등 여론의 지탄을 받을 우려가 있는 자는 제외된다.

신청은 '누리캅스'홈페이지 '소개마당'에 게시된 가입신청서를 작성해 제주지방경찰청 담당자에게 직접 또는 스캔해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이후, 제주지방경찰청과 누리캅스 임원진이 심사위원회를 통해 적격자를 선발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누리캅스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제주지방경찰청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누리캅스'우수 활동자에게는 경찰청장 감사장 수여 등 각종 인센티브가 마련돼 있으며, '경찰의 날', '사이버치안대상' 등 각종 경찰청 행사 참여 및 전국 우수회원 간담회, 유관기관 견학 등의 기회가 주어진다.

제주지방경찰청은 건전한 인터넷 문화 정착을 위한 누리캅스와 협업을 통해 사이버범죄 예방 및 단속활동을 적극 전개할 방침이다.

특히, 매월 사이버범죄 주요 이슈를 선정하며 마약류 유통, 음란물.도박 등에 대한 '테마별 신고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홍석형 기자 hsh8116@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 댓글많은기사 / 최신댓글

disPuteArticle_1_m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