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운영 도정 참여 표명…공무원 대상 교육 스타트
정부협의·법령개정 등 갈길멀어…반대여론 무마 지적

제주제2공항 강행을 표명한 원희룡 도정이 '도민공항'으로 포장하며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주도는 오는 27일 도 소속·산하기관 공직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제주 제2공항 바로알기'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주제는 '쉽게 이해하는 제주 제2공항 어제, 오늘과 내일'로, 강사로는 박정근 제주대학교 교수가 나선다.

박 교수는 지난해 9월부터 3개월간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검토위원(국토부 추천인사) 등으로 활동했으며, 인전국제공항 조성 과정에도 참여한 공항 전문가라는게 제주도의 설명.

이날 교육에서는 제주 제2공항의 필요성과 각종 쟁점사항, 제2공항 개발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 효과 등 공직자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강의한다고 제주도는 설명했다.

또한 교육에 앞서 박 교수는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제주 제2공항을 도민 공항으로 조성하고, 공항을 연계한 제주미래 연계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도민공항'이라는 표현이 공식화 된것은 지난 21일. 원희룡 지사의 강행 발표 이후 '제주지역 공항 운영권 참여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한다면서 부터다.

공항 운영권 참여를 통해 확보되는 이익은 제2공항 사업 예정지 주민들과 도민들을 위해 이용한다는 것이다.

"재원마련과 정부 협의 등 앞으로 갈길이 멀기 때문에 도민들의 협조와 공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당부도 함께 말이다.

그러나 현재의 공항 운영주체는 국가로, 개별법령이 있는 경우에 한해 한정적으로만 된다는게 전문가들의 설명.

즉 제주도가 공항운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개별법령이 마련이 돼야 한다는 점이고, 이에 대한 논의는 추후에 할 예정이라는게 제주도의 입장인 셈이다.

이에 반대측 시민사회단체는 "흑자인 제주공항은 놔두고 제2공항 운영을 운운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으며, 정부와의 협의 없이 지방자치단체가 결정할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며 공수표를 남발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