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제2공항 착수보고회 비공개 진행...주민들 반발

기사승인 2019.01.22  14:58:38

공유
default_news_ad1

국토교통부가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공항 기본계획 착수보고회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이에 국토교통부가 22일 지역주민들의 참석도 거부한채 용역 착수보고회를 그대로 강행하면서 반대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오늘 국토부는 지역주민을 배제하고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착수보고회를 세종시 국토부 건물에서 비공개로 개최했다"면서 "국토부는 성산읍반대위와 차관면담을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뒤에서는 지역주민을 배제한 비공개 착수보고회를 준비하고 있었다"며 경악했다.

이어 "국민을 무시하는 국토부의 오만한 적폐행위가 문재인 촛불정부의 집권 중기 백주대낮에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분노와 놀라움을 금치 못할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박근혜 정부에서 벌어진 국책사업의 부실운용과 용역비리 적폐가 문재인정부하에서도 버젓이 살아 움직이고 있다"며 "국토부가 사타용역의 재검증을 위한 검토위원회를 강제 종료시킨 것은 국책사업 용역의 관리감독 책임을 방기한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검토위원회를 통해 하나 둘씩 진실이 밝혀지는 것을 두려워 한 국토부는 제2공항 기본계획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며 조작과 비리로 얼룩진 사전타당성 용역의 범죄행위를 은폐하고 있다.문재인 정부의 절차적 투명성 확보를 정면으로 부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토부가 오늘 착수보고회를 피해지역 주민도 참가하지 못하도록 홍보도 안하고 비공개로 연 것은 제2공항 기본계획 강행이 어떠한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토부는 지역주민들의 간곡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기본계획 중단과 착수보고회 취소 용의도 전혀 없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혔다"며 "이는 더 이상 국토부가 제2공항 갈등의 문제를 풀어나갈 주체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문재인 촛불정부의 공약사항인 절차적 투명성을 무시하는 국토부는 제2공항 기본계획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면서 "70%가 넘는 제주도민들의 여론이 기존 제2공항 계획에 반대하고 있다. 지역의 국회의원들과 제주도의회도 국토부의 기만적인 기본계획 강행에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산읍반대위와 범도민행동은 "일방적이고 폐쇄적인 착수보고회를 진행한 국토부는 오늘부로 성산대책위와 제주지역 시민단체들로부터 완전히 신뢰를 잃었다"면서 "따라서 이제부터는 청와대가 직접 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한 주체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또한 "제2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의 조작과 비리의 검증은 새로운 기구를 통해 새로운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오늘 국토부 관계자가 현장에서 약속한 '타당성재조사의 결과' 검증에 대한 공개토론회는 즉시 시행돼야 할 것"이라며 "이 공개토론회 결과 제2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의 부실문제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기본계획은 중단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의 백년대계가 걸린 제2공항의 건설유무는 도민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공정하면서도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결정돼야 한다는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홍석형 기자 hsh8116@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제주시민 2019-01-25 11:03:37

    제2공항 건설로 피해 보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
    이제는 해야할때 입니다.신고 | 삭제

    • ss 2019-01-23 07:26:51

      그만들 대모하고 좀빨리추진합시다
      아&지겨워신고 | 삭제

      • 성산읍 도민 2019-01-22 16:43:55

        성산읍 도민들아~!이제는 고만해라!이제는 지역 이기주의와 지역 협업단체들의 저능적인 설침에 부끄러움을 느낀다. 세계적인 공항과 제주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제주도를 만들기위해 우리모두 힘을 합치고 관심과 아이디어를 낼 단계이다.모두 이제는 지식인으로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마음가짐으로 인생을 마치기를 바란다.신고 | 삭제

        • 제주사나이 2019-01-22 16:39:42

          제주도민들! 이제는 지역 이기주의,정치적 공작을떠나 세계적인 제주도를 만들기위해 우리 도민한분한분이 모두 국제자유도시라는 위상에 걸맞는 관광지를 만들기위해서우리모두 협조합시다.저희가 살고있는 제주도는 사면이 바다라는 천혜의 장소를 빼고는 솔직히 국제도시위상에맞게 볼것은 없지않나요?ㅠ결국은 이 모두가 대한민국 전체 아우러 우리 제주 후손들이 영원히 사용해야할 터전을 멋지고 세계에 길이남을 관광지를 만들기위한 초석 단계이지않나요?세계적인 국제 공항하나를 제대로 만들기위해서 협조와 관심,참여등 모든 역량을 다해야겠습니다.화이팅~^^*~신고 | 삭제

          • 제주도민 2019-01-22 16:33:22

            제주 제2공항 빨리 추진바랍니다.저는 제주민으로서 진실로 신공항을 원하고있습니다.일부 지역민들의 반대가 우리 제주도민 전체의 의견인양 강하게 밀어붙여서 늘 씁쓸했습니다.우리 제주도민들이 이제는 뜻을 제대로 하나로 모아 세계적인 신공항과 국제 자유도시 대한민국 제1의 관광지 위상에 걸맞는 세계가 주목하는 제주도를위해 이제부터는 제주도민 한명한명이 개인주의,지역이기주의를 떠나 긍지와자부심을가지고 협조하여 제주도민으로서의 세계최고의 관광지로 만들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우선하여야겠고,저또한 최대한 협조하겠습니다.우리 후손들을 위해서요.^^신고 | 삭제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 댓글많은기사 / 최신댓글

            disPuteArticle_1_m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