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는 7일 성명을 통해 "제주도청 앞 천막농성장 행정대집행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도민의 목소리를 원희룡이 공무원을 동원해 처참히 짓밟았다"면서 "21일째 단식 중인 사람에 대한 예의도 없었다. 천막 안에 있는 단식자의 생명과 안전은 안중에도 없었다"고 비난했다.

이어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영리병원 허가 강행이후 원희룡 퇴진 투쟁을 선포한 바 있는데, 오늘 폭거로 퇴진해야 할 이유가 하나 더 추가됐다. 더 강력한 원희룡 퇴진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강제철거는 명백히 위법이며, 집회신고가 되어 있고, 집회가 진행중이었다"면서 "보호되어야 할 집회가 공무원에 의해서, 경찰의 방조로 유린당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겅제철거는 최소한의 인권도 짓밟았다. 국가인권위도 최소한의 인권보호를 권고했다. 조례까지 만들어 인권을 지키겠다던 도인권위원회는 선전용에 불과하단 말인가"라면서 비난했다.

또한 "현 시대적 상식은 동절기의 강제철거는 금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도는 그 상식마저 파괴했다. 심지어 철거 과정에서 천막안에 있던 단식자에 대한 인권과 안전도 짓밟았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숙의민주주의 파괴도 모자라 폭력적 강제철거로 도민을 무시한 원희룡의 폭거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영리병원 허가를 반대하고 2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모든 사람과 함께 투쟁할 것이다. 원희룡 퇴진까지 흔들림없이 앞으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