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본부장 조인재)는 고층 건축물 소방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전국에서 5번째로 70m 굴절사다리차를 일선 현장에 배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제주소방본부는 12일 소방교육대에서 소방공무원 및 전문교관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굴절 사다리차 시연 및 운용자교육을 실시했다.

70m 굴절사다리차는 사다리를 전개해 말단에 설치된 바스켓에 소방관이 탑승 후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가 가능하고, 6단 직진 붐과 2단 굴절붐의 혼합 기능을 갖춰 고가 사다리차로 접근이 어려운 현장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바스켓에 설치된 자동방수포(분당 방수량 2,800ℓ, 좌우140° 이상, 상45° 하40° 이상 회전)는 리모컨으로 조정이 가능해 최대 100이상의 높이까지 방수가 가능하며, 소방관이 접근이 어려운 화재현장에서도 무인방수 진압활동을 할 수 있다.

바스켓은 최대 350kg까지 지탱할 수 있어 고층에 고립된 인명구조도 가능하다.

제주소방본부 관계자는 "제주지역에 초대형 건물과 풍력발전기 등 고층 시설물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국내 최대 높이인 70m 굴절사다리차 배치로 고층 건축물 화재진압과 인명구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