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평·동홍마을회 "영리병원 허가 취하시 소송도 불사"
양윤경 시장 "주민 오해 없도록 공무원 나서 설명해라"

숙의형 민주주주의를 파괴한 영리병원 조건부 허가와 관련해 도민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관제 기자회견 의혹에 이어 관제 여론몰이를 위한 공무원 동원령까지 내려지며 논란을 키우고 있다

헬스케어타운이 들어선 서귀포시 토평·동홍마을회는 10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영리병원 개설허가 환영입장을 밝혔다.

투자 및 채용 등 절차가 완료돼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게 양 마을회의 설명.

또한 숙의형 공론조사위의 결정을 수용 못한 것은 전적으로 원 지사 본인의 책임이지만,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므로 제주도민들도 양해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들은 조속한 시일내에 영리병원이 정상화 되지 않을 시 토지반환은 물론 그보다 더한 행동을 취할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같은 기자회견에 정의당 제주도당은 논평을 내고 관제 기자회견 의혹을 제기했다.

도당은 "오늘 마을회의 기자회견이 제주도청의 요청으로 진행됐다는 제보가 해당 지역주민들로부터 들어왔다"며 "영리병원 개원 허가로 성난 민심을 잠재우기 위해 관제 기자회견을 동원했다는 의심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도당은 "공론조사위읜 개원 반대 권고안으로 영리병원 찬반갈등이 일단락됐지만 원 도정이 꺼진 불씨를 다시 살려내고 있다"며 "더 이상 도민갈등을 부추는 행위를 중단하고, 이제라도 영리병원 철회 및 자신이 말한 정치적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같은 논란에 양윤경 서귀포시장도 한 몫 거들었다.

이날 시정정책회의를 주관한 양 시장은 영리병원 조건부승인과 관련한 주민설득에 공무원들이 적극 나설것을 지시했다.

"지난 12월 5일 제주도지사가 발표한 헬스케어타운 내 녹지국제병원 조건부 승인 사항과 관련해 건전한 외자투자에 의한 경제살리기 등 조건부 승인요건을 모든 공무원이 숙지하고 이해해 지역주민과의 대화시에 적극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구시대적인 공무원 동원을 활용한 관제 여론몰이 지적이 나올 수 없는 대목이다.

더욱이 이같은 내용 또한 서귀포시에서 제공하는 보도자료에 적시돼 있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서귀포시 관계자는 "토평·동홍 지역주민들에게 관련 사안을 설명함에 있어 공무원들에게 조건부 승인 내용을 숙지하라는 의미에서 말한 것이지, 공무원이 직접 나서 영리병원 당위성을 설명하라는 내용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임명된 행정시장의 한계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 단 도민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사안에 대한 도정에 따라가는 서귀포시정의 모습은 결코 비판에서 자유로울수 없기도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