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병원 공약파기, 도정신뢰 바닥·책임정치 실종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6일 성명을 통해 "원희룡지사는 지사직 자진 사퇴로 정치적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는 "원희룡 지사가 결국 도민에게 굳게 약속한 공약을 파기하고 영리병원을 강행하는 최악의 선택을 하고 말았다"며 "숙의민주주의 과정과 그 결과를 존중하겠다던 원희룡 지사의 공약파기로 도민의 민의는 철저히 짓밟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원희룡 지사도 지방선거 과정에서 그리고 당선된 이후에도 정부가 중단 입장을 밝힌 영리병원에 대해서 제주도민 공론조사 결과에 충실히 따르겠다는 입장을 반복해 왔다"면서 "그리고 지난 10월 최종 불허결정에 따라 원희룡 지사가 내놓은 최초의 입장 역시 불허권고를 최대한 존중하겠다는 것이었고 강행발표 이전까지도 입장에는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다.

제주시민사회단체는 "그런데 갑자기 공론조사에는 강제력과 구속력이 없다면서 자신의 선택이 최선임을 강변하며 허가강행으로 돌아선 것"이라며 "특히 원희룡 지사는 다른 대안이 없음을 강하게 피력했다. 하지만 이는 도민들을 무시하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고 비난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는 "만약 정말 대안마련이 여의치 않았다면 강행이 아니라 공론의 장을 열었어야 한다"며 "독선과 밀실협의로 공익적이고 현명한 대안을 만들 도민공론의 기회조차 날려버린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제주시민사회단체는 "원 지사가 지방선거를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해 벌인 거짓 공약이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결국 이번 사태에 원희룡 지사가 질 수 있는 책임은 자진 사퇴뿐"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는 정부와 지역 정치인들을 향해서는 "이번 문제를 관망할 것이 아니라 당장 영리병원을 멈추기 위한 강력한 대응에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