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병원 재활의학과 H교수의 갑질과 치료사 상습 폭행 의혹과 관련해 (사)대한작업치료사협회와 대한작업치료사협회 제주지회가 제주대병원에 재발방지를 위한 사태파악과 처벌을 촉구했다.

(사)대한작업치료사협회는 29일 긴급성명을 내고 "상습적인 폭행 및 괴롭힘을 일삼은 제주대병원 재활의학과 H교수의 행태를 규탄하며 재발방지를 위한 사태파악과 처벌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의 생명을 살리고 건강을 돌보는 병원에서 직원 내 벌어지는 갑질문화와 인권유린은 병원을 이용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 질과 직결되며 사회적으로 보호 받아야할 환자에 대한 인권 침해의 결과를 낳게 할 것"이라며 "따라서 높은 직업윤리의식이 특별히 요구되는 병원에서 직장 내 권한을 남용하여 괴롭힘을 일삼는 행태는 반드시 근절해야 할 패악"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제주대병원에서 발생한 직원폭력 및 괴롭힘 등 H교수의 갑질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합당한 처벌을 요구한다"며 "또한 앞으로 작업치료사 권익 보호와 건강한 근무환경을 해치는 각 병원에서 발생하는 부당한 갑질과 괴롭힘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 2만 작업치료사와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대병원 재활의학과 H교수는 환자를 치료하는 업무 과정 중 담당 치료사를 때리고 발을 밟는 등 직장 내 폭행을 장기간에 걸쳐 저질러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문제는 올해 제주대병원 노사가 진행한 '원내 갑질/폭언/폭행/성희롱 4대 근절을 위한 노사공동캠페인' 설문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한편 H교수는 자신의 폭행 의혹에 대해 지난 27일 해명 기자회견을 예고했지만 돌연 취소, 현재 연락이 닿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