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향토자원에 담긴 이야기Ⅲ>미래 블루오션 말하다⑩
항암작용, 다이어트 효과…당뇨병, 설사, 구강건강에도 탁월
열매, 잎, 줄기, 뿌리까지 영양식·약용으로 쓰여 ‘신비의 나무’

흔히들 제주를 이야기함에 있어 첫 번째에 '청정제주'를 꼽는다. 웰빙열풍에 맞춰 제주의 향토 자원 역시 미래산업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수천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생물자원인 만큼 이미 체계적인 연구 및 활용이 이뤄지는 것도, 아직 효용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는 것도 있다. 흔히들 다른 지역·외국의 자원 중에서도 제주의 환경에 적응해 향토자원화 된 사례도 많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제주 생물자원의 산업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자원들에 대한 기획연재에 들어간다.<편집자주>

구아바 잎과 열매. / 사진= 제주구아바영농조합법인.

[스토리]

수천년 전부터 페루에서는 설사와 복통, 구토, 기침, 생리통 등을 멈추는데 구아바를 사용했고, 브라질에서 또한 목이 따끔거릴 때 구아바 주스로 가글을 하고 입안을 씻어내는 등 그 약효가 여러 부문에 두루 사용됐다.

대만과 중국 등에서는 구아바 차가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고 해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구아바에는 혈당치의 강하작용뿐만 아니라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이 있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진 바 있다. 일본 후생노동성에서는 야쿠르트사의 구아바 침출차를 ‘특정보건식품’으로 인정해 표기하도록 허가했다. 이는 구아바 잎에만 함유되어있는 폴리페놀이 소화효소의 활동을 억제해 당분이 소화관으로부터 흡수되는 것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이다. 구아바 차를 식사할 때 함께 마시면 식후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할 수가 있다고 한다.

구아바의 신비한 효력은 현대 의학에 의해 점점 더 많이 밝혀지고 있는 추세다. 이미 당뇨병에 효과가 있는 것을 비롯해서 설사, 복통, 구토, 기침 등에 효과가 있는 것이 증명되었고, 구아바의 열매와 잎이 신생아의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도 효과가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상태다.

만2세 이하의 어린아이들은 하루에 구아바 주스를 한잔씩 마시는 것만으로도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어른은 하루에 구아바 주스 두 잔이나 구아바 잎으로 우려낸 차를 마시는 것이 효과가 있다.

구아바는 뛰어난 항암작용과 더불어 다이어트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 구아바에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암을 미리 예방하는 것은 물론 개선하는 효과 또한 가지고 있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 암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막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구아바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는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탄수화물과 콜레스테롤 등의 성분이 들어있지 않아 더욱 좋다. 구아바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과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돼있어 당뇨도 예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구아바는 비타민A 성분이 들어있어 눈의 건강을 도우며 피부 트러블을 감소시키고 구강건강을 개선시키는 효능 또한 가지고 있다.

제주에서 구아바를 재배하고 있는 선아농장. / 사진=선아농장.

[소재정보]

구아바는 도금량목 도금량과(큰 복숭아과)에 속하고 학명은 Psidium guajava Linne (Myrtaceae科)이며 영명으로는 Guava, Coommon Guava이다. 구아바는 열대식물로서 옛 잉카인들이 영양식 또는 약용으로 이용해온 식물로 원산지는 남미 대륙이다.

예로부터 열매, 잎, 줄기 모두 식용이 가능하고 환상적인 향과 맛을 자랑하는 신비의 나무로 여기고 있다. Psidion은 그리스어로 석류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과일 모양이 석류와 많이 닮은 것에 유래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구아바, 구아버, 슈퍼구아바 등으로 부르고 있다.

구아바는 빨간 과일과 노란 과일의 열매가 열리는데, 비타민의 보고인 오렌지에 비해 비타민C 함량이 4배 이상 많이 함유하고 있다. 빨간 과일은 딸기, 포도, 복숭아의 맛이 혼합된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반면에 노란 과일은 솔향, 바나나, 망고 등이 함유된 것처럼 향긋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생과일주스, 가공주스, 젤리, 쨈, 과실주 등에 이용된다. 또한 은은한 향이 일품인 구아바 꽃은 향수, 화장품 등 미용제품의 원료로 동남아 등지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장타원형 모양의 구아바 잎은 카페인과 독성이 없고 익은 과일은 10배 이상의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조하여 차 또는 식품원료로 이용하고 있다.

구아바의 과실, 뿌리, 잎은 오랫동안 민간약으로서 급성위장염과 설사, 이질 및 당뇨병 치료에 이용 되어왔다. 구아바에는 terpenoid, flavonoid, tannin 등과 같은 여러 유효성분이 알려져 있으며, 과실에는 myricetin, apigenin, ellagic acidanthocyanin 등의 페놀성 화합물과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등이 높은 함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또한 과실과 잎의 고혈당 억제효과나 지사, 해열, 항균, 항돌연변이 효과 등도 보고되어 있다. 식약처에서는 구아바잎 열수추출물을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고시하고 있다.

구아바는 풍매화로 추위에 강하고 1년에 4번 정도 꽃이 피기 때문에 교배나 육종의 기회는 많은 편이며 병충해가 없어 무농약으로 재배하기 쉬운 편이다.

더욱이 제주 구아바는 봄·여름·가을·겨울 뚜렷한 사계절과 해양성 기후 영향 및 화산회토에서 자라기 때문에 다른 지방에 비해 맛과 향이 독특한 것이 특징이다. 다른 지방은 겨울철에 가온이 필요하지만 제주는 기온이 따뜻하기 때문에 비가림으로 재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주에서는 선아농장, 제주구아바(영), 삼다구아바(영) 등에서 대단위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선아농장이 생산·판매하고 있는 구아바차. / 사진=선아농장.
제주구아바영농조합법인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는 구아바 제품들.

[활용현황]

제주 구아바는 건조 잎 원물, 가루, 환, 티백 및 발효진액 형태로 제품화되어 있다. 제주구아바(영), 선아농장, 바른약초, 조은약초 및 한우리약초 등에서 구아바 건조 원물 및 다류 등 가공품이 판매되고 있다. 한편 화장품으로는 중견기업인 아모레퍼시픽 VB 브랜드와 제주기업인 ㈜퍼멘텍의 도미안 브랜드, ㈜콧데의 오썸 브랜드 및 비디코스제주(주) 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구아바 잎 추출물이 들어간 ㈜콧데의 ‘O’SUM 오썸’ 제주올가 라인 제품들.

[연구현황]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10-13209470000 (2013.10.16)]구아바 잎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암의 전이 또는 침윤 억제용 조성물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10-13209460000 (2013.10.16)] 구아바 잎 추출물의 헥산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전립선암 치료용 조성물

[대한민국(관리부서: 국세청주류면허지원센터장) 10-10262640000 (2011.03.24)] 구아바 발효주의 제조방법

[한국식품연구원 10-15468970000 (2015.08.18)] 항염증 활성 증진을 위한 구아바의 추출방법

[한국식품연구원 10-14914930000 (2015.02.03)] 감귤 과피 및 구아바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염증 약학 조성물

[주식회사 프롬바이오 10-17224480000 (2017.03.28)] 암라 열매 추출물 및 구아바 잎 추출물을 함유하는 면역증강용 식품조성물

[(주)에코맘의 산골이유식 농업회사법인10-18744560000 (2018.06.28)] 구아바잎 발효대사체 제조방법 및 아토피 피부염 증상 개선용 구아바잎 발효대사체 조성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10-04432640000 (2004.07.26)] 구아바로부터 얻은 단백질 타이로신 탈인산화 효소 1B 저해용 활성분획 추출물

비디코스제주(주)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는 구아바 추출물이 함유된 씨클라구아바크림 제품.
구아바 잎. / 사진= 제주구아바영농조합법인.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