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청사 내 10대 중 절반 고장…수개월째 방치중
도-행정시 책임 떠넘기기 급급…관리주체 일원화 필요

제주시청사내 고장난 채 방치된 전기차충전기.

관공서에 설치된 전기차충전기가 수개월째 고장난채 방치되고, 관용차량들의 밤샘주차로 사실상 시민들의 이용하기에는 '그림의 떡'으로 전락하고 있다.

더욱이 충전기마다 관리주체가 달라 신속한 수리는 물건너간데다, 도와 행정시간 책임 떠넘기기기에 급급하며 관리주체 일원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7일 찾은 제주시청사 주차장.

청사 내 설치된 전기차충전기는 급속 4대, 완속 6대 등 모두 10대다.

문제는 절반인 5대(급속 1대, 완속 4대)가 고장난 채 수개월째 방치되고 있다. 더욱이 이 중 3대에만 '고장' 안내문이 부착돼 있고, 2대는 이마저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전기차를 충전하러 온 시민들은 오랜 시간을 기다리거나, 그냥 돌아가는 헛걸음 하는 경우가 많다.

현장에서 만난 박모씨(이도2동. 46)는 "완속 충전기가 고장난지 오래됐다. 여러번 민원을 제기했지만 달라진 것은 없었다"며 "절반이 고장나 있다 보니 차들이 밀려 자리 전쟁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며 토로했다.

제주시청도 고장 사실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시점에 대해서는 얼마 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수리가 이뤄지지 않는 이유는 관리 주체상에 문제. 환경부에서 설치를 했고, 제주시는 관리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설치 당시 계약했던 업체와 계약 종료 이후 재계약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 도내 업체에 수리를 의뢰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불가하다는 입장 뿐이었다.

내년 1월 전기차 충전기 유료 전환이 2개월도 채 남지 않은 시점임을 감안할때, 전형적인 '주먹구구식' 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밤만되면 관용차량들이 충전을 하지 않더라도 점령을 하면서 시민들의 이용은 하늘에 별따기이니 상황이다.

전기택시를 운전하는 최모씨(이도1동. 56)는 "고장도 고장이지만 밤만 되면 관용차들의 전부 주차하며 충전할 수 없다"며 "인프라도 없는데 무슨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정책이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설치된 장소마다 관리주체가 달라 애를 먹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협조차원에서 수리를 요청하고 있지만 어려운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현재 전기차 충전소 통합운영플랫폼 공모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며 "도정이 중심이 돼 충전기를 관리 운영하는 토탈관리시스템 운영 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