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첫 도정질문]
문종태 "광역센터가 현장센터 역할 병행, 과부화"
원희룡 "법인화 및 현장인력 충원 종합적 검토중"

제주 원도심을 살리기 위한 도시재생사업과 관련 원희룡 지사가 센터 법인화 등을 시사하며 체계적 추진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5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제364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문종태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1동·이도1동·건입동)은 도시재생센터의 기능 강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문 의원은 "원도심을 비롯해 신산머루와 서귀포시 월평, 삼도2동 남성마을과 대정읍 모슬포 등 5곳에서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는 등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문 의원은 "제작년에 도시재생과 직제가 신설됐지만, 민선6기 직제개편으로 도시재생과가 팀 단위로 축소됐다"며 "이 때문에 국토부 평가기준에서도 패널티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문 의원은 "도시재생사업 지원은 사실상 행정시에서 하는데 인원은 없고 예산은 늘어가 감당이 안되고 있다"며 "도시재생지원센터 역시 광역센터지만 현장지원센터 역할까지 같이 하고 있다. 앞으로 도시재생사업이 늘어날수록 업무량이 과부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희룡 지사는 "인력부족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고, 우선적으로 확충하겠다"며 "광역센터 강화 차원에서 법인화를 검토하고 있으며, 현장센터 인력 충원 등 종합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문 의원은 "민간위탁을 하고 있는데 신분이 매우 불안정해 일자리가 없어지는 불안감을 갖고 있다"며 "타시도에서 행정직영이던 재단법인을 하고 있는데 법인화를 생각하고 있다니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노숙자 천국의 오명을 떠안고 있는 탐라문화광장 활성화와 관련한 지적도 이어졌다.

문 의원은 "탐라문화광장은 과거 제주읍성 자리로 565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광장을 조성했지만, 지금은 노숙자, 주취자, 성매매 문제 등으로 연일 중앙 일간지에도 보도가 될 정도로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한탄했다.

특히 문 의원은 "탐라문화광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명칭 그대로 탐라의 흔적을 갖고 있어야 하며, 1년 내내 문화행사가 열리는, 사람들이 만나는 광장이 돼야 한다"며 "그러나 과거 탑동광장 노점상 규제를 위해 만든 판매행위, 취사, 음주 규제 등에 묶여 도민문화시장 활용도 불가능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똑같은 문제의식을 갖고 있고 일률적이고 형식적인 규제는 안되기에 종합적으로 검토중이다"며 "플리마켓, 푸드코트, 노점카페, 야시장 등 사람들이 모이는 광장을 만들기 위해 적절한 관리주체와 질서를 담은 규제를 만들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