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파문 전국 확산, 시민사회 공사 문제점 지적

제주도가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중단시키고 여론을 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확장공사 강행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진영이 원희룡 제주지사에게 백지화를 간곡히 부탁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성명을 내고 “한 번 파괴된 자연환경과 경관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오랜 교훈을 잊지 말고 부디 사업을 백지화해주길 바란다”고 원희룡 도정에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제주도의 자연환경과 우수한 경관은 제주도를 찾게 하고 제주도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근간이다. 우리의 근간을 파괴하고 무너뜨려 제주도의 가치를 훼손하고, 미래세대에 가혹한 부담을 가중시키는 일은 제발 그만두길 바란다”며 “기왕에 매입한 도로공유지를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연대회의 쪽은 이번 공사가 갖는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제주도는)당장 교통량이 문제라고 하나 실제 이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은 하나 같이 심각한 불편을 느껴본 적이 없다고 한다. 도리어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감수해서라도 비자림로의 경관이 지켜지길 바라는 여론이 대다수”라며 “결국 제주도가 내세우는 교통량 문제와 이번 확포장공사가 큰 관계가 없다는 것을 뜻한다”고 반박했다.

또 “국토부와 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 주민들간의 합의로 사전타당성 재조사가 진행 중인데 아직 확정되지도 않은 제2공항을 전제로 미리 이 구간을 확장하고 있는 것”이라며 “원희룡 지사가 나서고 지역구 도의원과 오영훈 국회의원까지 나서서 국비를 동원한 제2공항 연계도로 건설사업은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연대회의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고 도민 의견도 묻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아름다운 도로로 지정된 곳으로 도민들과 관광객의 사랑을 받아 온 비자림로에 대한 대규모 숲 훼손이 진행됨에도 이에 대해서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도 의견을 묻지도 않았다는 점도 문제”라며 “제주도는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이라고 해명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지역주민들은 이번 공사에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도민의 민의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도정이 과연 이를 실천하고 있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선족이오름 사면이 훼손될 우려도 있다는 점을 들며 “절대보전의 가치를 지닌 오름 사면마저 깎아가며 이곳에 도로를 확·포장해야 할 이유는 없다. 특히 제주도정의 미래비전과 청정과 공존이라는 대원칙에 이번 공사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 쪽은 “제주도 입장대로라면 교통량이 많고 민원이 있으면 모든 도로를 다 확·포장 할 것인가? 그렇다면 516도로도 교통량이 많으니 대규모 확·포장을 진행하고 아름다운 숲터널도 밀어 버릴 것인가?”라며 “전농로도 교통량이 많고 불편하니 수십년 그 자리를 지켜온 아름다운 벚나무를 뽑고 도로를 넓힐 것인가?”라고 제주도정에 반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